어설픈 원숭이 손의 저주: 위시 어폰 (Wish Upon, 2017)

반응형

감자의 줄거리 요약

  엄마를 잃고 난 후 망가져 버린 집 안. 부랑자가 되어 쓰레기 더미를 뒤지던 아빠(라이언 필립)는 신기한 뮤직 박스를 줍고는 클레어(조이 킹)에게 선물을 한다. 고대 한자가 쓰여진 그 상자에는 '7가지 소원'에 관한 문구가 씌여져 있었고, 클레어는 하소연을 하듯 자신을 괴롭히는 아이(조세핀 랭포드)를 썩게 만들어 달라는 소원을 빌게 된다. 무심코 던진 말이 사실로 돌아온다는 것을 알게 된 클레어. 두 번째 소원으로는 자신이 짝사랑하는 남학생이 자신을 좋아하게 해 달라는 소원을 빈다.


  그러나 소원에는 댓가가 있었고, 그 댓가는 자신의 주변에 있는 생명체의 목숨. 첫 번째는 엄마가 남겨 준 개의 목숨. 두 번째는 부자 삼촌의 사망까지. 클레어는 세 번째 소원으로 삼촌이 남긴 유산을 자신에게 달라는 소원을 빌었고, 그것은 엄청난 결과로 클레어를 옥죄게 되는데...



▲ 어느 날 아빠가 가져다 준 뮤직 박스


원숭이 손의 저주를 지루하게 풀었다.


  영국 작가 윌리엄 위마크 제이콥스가 쓴 단편 소설 '원숭이 손'에는 소원이 가져온 댓가에 대한 우화가 그려져 있다. 우연히 손에 넣게 소원을 들어주는 원숭이 손. 처음에는 큰 돈을 원했고, 원숭이 손은 아들의 목숨을 가져가고 그 생명 보험비로 원하는 돈을 준다. 그리고 두 번째, 세 번째 소원에서도 댓가에는 결과가 따른다는 이야기를 보여준 원숭이 손의 이야기. 이처럼 <위시 어폰>의 이야기 역시 고전 명작 원숭이 손이 남긴 이야기를 자신들의 이야기로 재해석 하고 있다. 수 많은 작품에서 인용하여 차용했던 그 소설. 그러나 <위시 어폰>이 보여준 원숭이 손의 이야기는 그 중에서 가장 지루한 이야기가 아닌가 싶다.


   원숭이 손의 이야기는 앞 선 결과가 다음에 올 결과에 반드시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돈을 바랐던 부부가 아들의 생명 보험비로 원하는 돈을 얻는 것처럼 말이다. 그러나 <위시 어폰>의 이야기는 원숭이 손의 역할을 하는 뮤직 박스의 이야기를 흡사 저주처럼 그려놓고 있을 뿐, 소원과 결과 사이에 원작이 가졌던 그런 인과관계가 보이지 않는다. 그냥 우연히 손에 넣게 된 뮤직 박스의 행운에 눈이 먼 주인공이 결국 파탄의 길을 걷게 된다는 뻔한 스토리만 자리하고 있을 뿐이다. 


  물론 <위시 어폰>은 나름의 변화들을 통해서 뮤직 박스와 그것이 가져오는 결과들을 공포로 채색하고는 있다. 그렇지만 그 결과가 뻔히 보이는 상태에서 주인공의 행동들이나, 그것이 가져오는 결과물 역시 계속 동일한 상황만 반복되고 있었다는 점에서 그리 무섭지 않은 결과를 만들게 된다. 때문에 영화가 의도한 것이 <데스티네이션>처럼 거부할 수 없는 저주를 묘사했을지는 모르겠지만, 관객들의 눈에 보이는 것은 거부할 수 있는 저주였다는 점에서 철없는 아이의 주체 할 수 없는 장난처럼 비춰지게 된다.



▲ 클레어의 소원이 가져온 결과


마치며...


  '원숭이 손'의 저주에 관한 이야기는 너무 익숙한 소재가 아닌가 싶다. 그렇지만 <위시 어폰>의 이야기는 고전에 숟가락만 얹고 있을 뿐, 자신들의 참신함이 없었다는 점에서 지루함을 안겨주게 된다. 뻔한 과정과 결말이 주는 이야기는 공포물이라고 하기에 놀라울 것이 없었고, 영화 역시 주어진 결과를 흔들려는 어떠한 시도도 보이지 않았다. 결국 마지막 장면을 통해서 의미 심장한 교훈을 던지려 했는지는 모르겠으나, 이미 관객들은 '원숭이 손'의 교훈을 다들 알고 있을 것이라는 점에서 교훈조차 뻔하게 다가옴을 느끼게 된다.


 IMDb 평점은 5점, 로튼 토마토 지수는 17%(신선 13, 진부 63)로 <위시 어폰>에 대한 평가는 매우 낮다. 이들이 보여준 평에서도 '지루하다'와 '뻔하다'가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데, 고전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 없었다는 점은 이들의 가장 큰 단점이 될 것으로 사료 된다.



▲ 돌이킬 수 없는 클레어의 소원은 어떠한 결과를 가져오게 될 것인가?


요약
미국 공포 2017.07.20 개봉 15세이상관람가 90분
감독
존 R. 레오네티
출연
조이 킹이기홍라이언 필립시드니 파크  더보기
누적관객수
55,586 명 (2017.10.04,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역대 영화 순위







▥ 추천 : ...

▥ 비추천 : 누구나 다 아는 이야기를 자신들만 아는 것처럼 떠든다.



★ 감자평점 (5개 만점)

- 스토리 : ★

- 노출 : 없음



※ 예고편


반응형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