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에 관한 소소한 웃음 - 아는 여자 (Someone Special, 2004)

반응형


 감자의 줄거리 요약


  대학 때 잘나갔던 동치성(정재영)은 프로가 되었지만, 지금은 별 볼일 없는 외야수. 어느날 병원을 찾은 동치성은 의사(정규수)로부터 남은 시한이 3개월이라는 말을 듣게 된다. 여자친구(오승현)에게도 차이고 남은 목숨은 3개월. 그날 선배가 하는 바(Bar)를 찾은 동치성은 마시지도 못하는 술을 마시고, 만취가 되어 바텐더인 이연(이나영)에게 들려 모델에 가게 된다. 거기서 이연에게 들은 말은 '주사가 없으시네요.'라는 것. 


  이제 첫사랑도 없고, 내년이 없고, 주사도 없는 동치성과 이연의 알콩달콩한 사랑이야기가 펼쳐진다.


 ▶ 관련리뷰 : 2015/12/23 - [영화/한국영화] - 한국형 로코의 재발견 - 극적인 하룻밤 (A Dramatic Night, 2015) 


▲ 난 오늘 남들에겐 다 있는 세 가지가 내게는 없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아는 여자 Someone Special, 2004 제작
요약
한국 코미디, 로맨스/멜로 2004.06.25 개봉 15세이상관람가 107분
감독
장진
출연
정재영이나영임하룡박준서 더보기

누적 관객수
736,327 명 (2012.11.05,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역대 박스오피스




 사랑에 관한 일반화가 들려주는 일반적이지 않은 사랑이야기


  지금과는 달리 장진 감독이 마구 절정기를 찍어주던 시절 탄생한 <아는 여자>는 사랑에 관한 소소한 이야기들을 들려주는 영화다.


  3개월 밖에 안남은 삶. 멋대로 살아보려 은행에 대출을 하러 간 자리에서 만난 도둑들에게 사랑에 과한 일장연설을 늘어놓지만, 사랑은 거창한 것이 아닌 별거 아닌 것부터 차근차근 알아가는 것이라는 말을 듣고, 야구팀의 코치는 '사랑은 그냥 네가 먼저 다가가면 되는 것'이라 일러주며, 치성의 집으로 뛰어들어온 도둑(박선우)은 '사랑은 그냥 사랑인 것'이라 하며, 경찰서의 형사(임하룡)는 '때론 죽고 싶을 만큼' 하게도 된다고 한다.


  한때 천재감독이라 불리며 충무로를 이끌어 갈 인재로 손꼽히던 장진 감독은 <간첩 리철진(1999)>의 대성공 이후 <킬러들의 수다(2001)>를 거쳐 이 영화를 통해 전성기에 올라서게 되며, 이후 <웰컴 투 동박골(2005-각본,제작)>, <거룩한 계보(2005)> 등 수많은 영화를 히트시켰지만, <바르게 살자(2007)> 이후에 만들어지는 작품들은 자기 복제 및 신랄했던 위트가 사라진 모습을 보이며, 그를 좋아하는 마니아들을 실망시키게 된다.


 ▲ 관련리뷰 : 2015/12/06 - [영화/일본영화] - 오타쿠들의 신나는 반란! - 해파리 공주 海月姫 Princess.Jellyfish.2014) 


▲ 여기서 서른 아홉 발자국만 가면 우리집이에요.


  하지만 이 작품은 위에서 말했듯이 그가 아직 전성기의 위트를 지니고 있던 시절에 만들어진, 명작 중 하나로 '장진식 위트'의 집대성을 느낄 수 있는 작품이다. 영화 속에 등장하는 수많은 대사들은 주옥같은 장면들을 연출해내며 매 컷들을 감동의 도가니로 몰고 갔으며, 그가 떠드는 사랑에 관한 지껄임은 마치 화장실 낙서가 때론 명언이 되듯 '사랑의 탈무드' 처럼 우리의 가슴 속에 전혀졌다.


  특히 사랑이라는 무형의 존재를 발걸음이라는 유형의 존재(발자국)로 묘사한 그의 위트는 손꼽을 만한 명대사로 남는다.


  또한 이 영화에는. 지금은 대스타가 된 이민정, 류승용 등이 이 영화의 단역으로 출연하고 있으며, 그외 임하룡 및 브라운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명품조연들도 다수 출연하고 있어 그들의 모습을 찾아보는 것도 또다른 재미를 안겨준다.


 ▶ 관련리뷰 : 2015/10/18 - [영화/해외영화] - 인턴의 낸시 마이어스 감독이 말하는 중년의 로맨스 - 사랑할 때 버려야 할 아까운 것들 (Something's Gotta Give, 2003) 


▲ 강도1로 출연하던 시절의 류승용


 마치며...


  최근 <하이힐(2013)>이나, <우리는 형제입니다.(2014)>와 같은 졸작들을 만들어내기는 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장진이란 이름이 갖는 기대감은 무시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비단 지금은 예전과 같은 명작들은 내놓지 못하고는 있지만, 그의 유머코드가 시대의 흐름을 따라올 날이 분명 존재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그날이 어서 빨리 다가오기를 바라본다.


 ▶ 관련리뷰 : 2015/10/22 - [영화/해외영화] - 남자도 울릴 만한 감동 - 미 앤 얼 앤 더 다잉 걸 - (Me and Earl and the Dying Girl, 2015) 


▲ '이연 친구'로 1분여 동안 출연하는 이민정



☞ 추천 : 장진 감독의 위트가 집대성 된 작품

☞ 비추천 : 지금보면 조금은 올드해 보일 수 있다.



★ 감자평점

- 스토리 : ★★★

- 노출 : 없음



※ 예고편




 # 명대사 모음 1 - 여관에서...



 명대사 2 - 라디오 사연



 명대사 3 - 동치성, 사랑을 위해 공을 던지다.


 명대사 4 - 그들의 사랑법



 명대사 5 - 그녀의 계산법



반응형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