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스 중독자의 고뇌를 그리고 있는 - 셰임 (Shame, 2011)

반응형


# 감자의 줄거리 요약


- 완벽하지 않아... 실수도 하고, 하지만 노력하고 있어.

- 어떤 사람들은 언제나 엉망이기도 해.


  가장 오래 사귀어 본 여자는 4개월, 음란채팅, 마스터베이션, 콜걸, 원나잇..., 뉴욕에서 성공한 여피족(각주[각주:1])인 브랜든(마이클 패스벤더)이지만 섹스 없이는 단 하루도 살 수 없다. 그런 브랜든에게 어느 날 여동생(씨씨-캐리 멀리건)이 찾아오지만, 자신의 상사와 잠자리를 갖는 그녀때문에 브랜든의 일상이 방해받기 시작한다.

  자신의 영역을 침범받기 싫어하는 브랜든은 그의 영역을 침입하려는 씨씨와 매일 다투게 되고, 브랜든은 더 큰 자극으로 자신에게 찾아온 위기를 잊으려고 노력하는데...


▲ 콜걸을 부르는 브랜든


동명영화
셰임
(2015)
셰임
(2013)
셰임 Shame, 2011 제작
요약
영국 드라마 2013.12.24 개봉 청소년관람불가 101분
감독
스티브 맥퀸
출연
마이클 패스벤더캐리 멀리건제임스 뱃지 데일니콜 비하리 더보기

누적 관객수
19,336 명 (2015.11.04,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자세히


▲ 브랜든의 마스터베이션 중 갑자기 들이닥친 씨씨

# 시작부터 강하다.


  시작부터 마이클 패스벤더(브랜드)의 성기노출로 시작하는 <셰임>은 시종일관 강도높은 노출을 보여준다. 노골적인 섹스장면은 없지만 마이클 패스벤더와 캐리 멀리건이 성기까지 노출하는 <셰임>은 출연자들의 성기노출은 수시로 등장할만큼 수위 높은 노출을 보여준다.


▲ 브랜든의 삶에 갑자기 나타난 씨씨


  섹스중독인 오빠 그리고 애정결핍인 여동생. 자신의 영역을 침범받지 않으려는 오빠, 그 영역으로 침입하려는 여동생. <셰임>은 시종일관 남매의 모습을 비춰준다. 어쩌면 프랭크의 섹스의존이 동생으로 인해 비롯되었을지도 모름을 암시하는 수많은 장치들, 그리고 왜 씨씨는 그토록 오빠에게 집착하는지도. 오빠의 상사와 오빠의 침대에서 섹스를 하는 동생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씨씨의 집착 역시 오빠로 인해 비롯되었을지도 모름을 보여준다.


▲ 자신 앞에서 자신의 상사와 사랑을 나누는 씨씨가 신경쓰이는 브랜든


  이렇게 <셰임>은 두사람의 관계를 통해서 과거에 둘 사이에 어떠한 일이 있었을지도 모름을 암시한다. 그 어떠한 일로 인해 지금의 중독과 결핍이 일어났을지도 모름 역시 암시하는 두 관계는, 서로에게서 답을 찾을 수 없음을 깨달을 때쯤 파국으로 치닫는 모습을 보여준다.


  스티브 맥퀸 감독은 NC-17등급이라는 강도 높은 노출을 선택함으로써, 파국으로 치닫게 되는 브랜든의 모습을 자극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하지만 이 자극적인 영상들은 아이러니하게도 선정적이기보다는 오히려 슬프다. 영화에 집중할 수 밖에 없는 브랜든의 이야기를 통해서 관객들은 맥퀸이 암시하는 이야기를 들으려 애를 쓰게 되며, 그 수많은 이야기들은 자극적인 화면에서 슬픔을 공유하는 역설적 메시지를 전달받게 되는 것이다.


▲ 브랜든의 침대에서 브랜든의 직장상사와 섹스를 한 후 오빠를 찾는 씨씨


# 마치며...


▲ IMDb 평점

  <셰임>은 한마디로 더럽게 야하다. 그리고 슬프다. 이 영화만큼 수많은 해석이 있을만한 영화는 스릴러를 제외하고는 드물지 않을까 싶을정도로, 수많은 암시가 담겨져 있는 영화다. 이 영화를 보게 되는 관객들은 영화가 던지는 수없이 많은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면서 <셰임>이 던지는 역설적 의미에 대해서 공감하게 될 것이다.


▲ 정작 자신이 좋아하는 여자와의 섹스는 실패하고 만다.



☞ 추천 : 멋지고 슬프다.

☞ 비추천 : 자극적인 노출이 자주 등장한다.



★ 감자평점 (5개 만점)

- 스토리 : ★★★

- 노출 : ★★★



※ 예고편



  1. 신세대 가운데 고등교육을 받고, 도시 근교에 살며, 전문직에 종사하여 연 3만 달러 이상의 소득을 올리는 일군(一群)의 젊은이들을 의미하는데, 여피란 젊은(young), 도시화(urban), 전문직(professional)의 세 머리글자를 딴 ‘YUP’에서 나온 말이다. [본문으로]
반응형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