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정부주의자들의 사랑과 배신: 스파이: 디 오리지날 (Les Anarchistes, The Anarchists, 2015)

반응형

감자의 줄거리 요약

  파리에서 경찰로 근무하는 쟝(타하르 라힘)은 무정부주의자들을 색출하는 본부의 명령을 받고, 그들이 근무하는 곳에 위장 취업을 하게 된다. 그러던 중 근로자들에게 작업반장을 없애고 싶다는 불만을 토로하게 되고, 그들은 샹피오네 거리에 있는 자신들의 아지트로 쟝을 데려가게 된다. 


  그렇게 무정부주의자들의 무리에 섞이게 된 쟝은 샹피오네를 급습한 경찰들에게서 엘리제(스완 아르라우드)를 구하게 되고, 그 일을 계기로 그들의 신임을 얻게 된다. 마침 공장에서 해고 된 것을 계기로 엘리제들이 살고 있는 숙소에 들어가게 되는 쟝은 그곳에서 유디트(아델 에그자르코풀로스)라는 여성을 만나 사랑에 빠지게 된다.


  그러면서 점점 더 무정부주의자들에게로 빠져들게 되는 쟝. 그러던 어느 날 오스트리아에서 온 사람들이 은행을 털어 자금을 마련하자는 계획을 입수한 쟝은 그 일을 상부에 보고하여 사건을 막으려 해 보지만, 오히려 상부는 은행을 털게 하여 그들을 일망타진하려한다.


  점점 깊어가는 무정부주의와 경찰로서의 신념들. 그러면서 유디트에 빠져만 가는 쟝은 과연 어떤 선택을 하게 될 것인가?



▲ 유디트라는 여인을 만나 사랑에 빠지게 되는 쟝


거창한 척은 하고 있지만, 결국 사랑과 배신이라는 치정극에 불과할 뿐.


 <스파이: 디 오리지날>의 원제는 '아나키스트 (The Anarchists)'로서 제목 그대로 '무정부주의자'들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산업혁명 뒤로 경제규모는 엄청나게 커버리게 되지만 세상은 도리어 불평등을 야기하게 되었고, 이러한 분노는 아나키즘이라는 무정부 주의를 만들게 된다. 그리고 이 영화는 바로 아나키스트들에 관한 이야기들을 그리고 있다.


  파리에서 경찰로 근무하는 쟝. 그는 아나키스트들의 정보를 모아오라는 첩보를 띄고, 그들의 무리에 들어가게 된다. 하지만 그들의 이상과 낭만에 빠지고 마는 쟝은 유디트라는 매력적인 여성과도 사랑에 빠지면서 자신의 임무를 위태롭게 만든다. 이처럼 <스파이: 디 오리지날>의 이야기는 무정부주의자라는 표면적 이야기를 겉에 두고, 그 안에 사랑과 배신이라는 진짜 이야기를 숨겨두고 있는 영화다.


  하지만 영화가 보여주는 위장간첩으로서의 모습은 스릴러다운 이야기를 펼치기에 역부족인 모습을 보여준다. 그렇다고하여 아나키스트들의 고뇌와 그들이 왜 그러한 마음을 품게 되었는지에 관해서도 영화는 제대로 된 설명을 하지 못하기에, <스파이>가 보여주는 이야기는 매우 허섭한 실망감이 들게 된다. 즉 <스파이: 디 오리지날>가 주장하는 점은 쟝과 유디트의 끌림이 외부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끼치게 되는지를 보여주고 있지만, 허세 가득한 이들의 사랑 역시 아름답게만 비춰지지 않는다는 영화의 큰 단점이 되고 만다.



▲ 그러면서 쟝은 엘리제의 무리에 깊숙히 빠져들게 된다.



마치며...


  아니키스트라는 거창한 문법을 보여주고는 있지만, 이들이 펼친 것은 결국 3류 치정과 배신이었다는 점에서 아쉬움과 가득 남기고 말았다. 쟝의 위장이라는 점은 긴장감을 줄 수 있는 요인이 충분했음에도 그것을 살리지 못했고, 결국 쟝과 유디트의 관계로 뭔가를 만들려는 그들의 시도는 별 볼 일이 없었다는 점에서 실망만을 안겨주는 것이다.


  IMDb 평점은 5.8점으로 살짝 아쉬운 점수를 주고 있지만, 로튼 토마토의 관람객 지수는 36%로 매우 낮은 평가를 보여주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영화의 내용 역시 매우 아쉬웠다는 점에서 관람객들에 이해가 가는 바이다.



▲ 그러면서 더욱 큰 일에 가담하게 되는 쟝, 그는 이 일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요약
프랑스 드라마 2017.04.20 개봉 15세이상관람가 101분
감독
엘리 와주망
출연
타하르 라힘아델 엑사르쇼폴로스스완 아를로드귀욤 고익스  더보기









▥ 추천 : ...

▥ 비추천 : 허세 가득한 그들의 3류 멜로.



★ 감자평점 (5개 만점)

- 스토리 : ★

- 노출 : 없음



※ 예고편



반응형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