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다른 길의 끝에서 다른 길을 보다 : 다른 길이 있다 (Another Way, 2015)

반응형

감자의 줄거리 요약

  몸을 움직일 수 없는 어머니를 모시고, 매일 밤 아버지에게 성적 학대를 당하는 정원(서예지)은 자살 카페에서 수완(김재욱)을 만난다. 수완의 닉네임이 '검은새'인 것을 보고 자신은 '흰새'라 정했다는 정원. 두 사람은 어떻게 자살을 할 지를 이야기하며 2월 14일에 어느 섬에서 만나기로 약속한다.


  한편 수완은 경찰이지만, 그에게는 정신병을 앓고 있는 아버지와 어린시절 어머니를 잃은 아픔을 안고 있다. 그때의 일로 아버지는 자신이 어머니를 죽였다며 온전치 않은 정신으로 수완을 책망하게 되고, 그런 환경이 수완을 점점 힘들게 한다.


  그리고 섬에서 처음으로 마주하게 두 사람. 수완과 정원은 서로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고, 두 사람은 어떤 결정을 하게 될 것인가?




잔잔한 흐름 속에 감춰진 직설적인 화법들


  <다른 길이 있다>는 자살을 하기 위해 만난 두 남녀의 이야기와 그들이 선택한 길 속에 담긴 아픔을 묘사하며, 그들에게 또다른 길이 있을까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영화다. 


  몸을 움직일 수 없는 어머니를 모시고 사는 정원. 그녀는 매일 밤 아버지의 부름을 거친 음성을 듣게 되고, 그러면 그녀의 이불 속에는 자신을 낳아준 아비의 몸이 들어온다. 반복되는 삶. 그리고 보이지 않는 희망. 결국 그녀는 자살 카페에서 검은 새라 이름을 지은 한 남자를 만난다. 그리고 언제, 어디서, 어떻게 자신들이 죽을 지를 논하는 화면은 그녀의 배경 속에 묻혀, 정원의 결심에 하고 싶은 정당성을 부여하게 된다. 


  그렇게 정원의 삶과 아픔을 묘사하던 이야기는 반대편에 있는 또 한 명의 아픔에게로 시선을 이동한다. 경찰이면서 마치 삶을 포기한 듯 살아가는 한 남자. 모든 것을 정리하듯 자신의 방까지 내어놓은 그에게 어린 학생이 찾아오고, 그는 학생에게 한 가지 비밀을 건네듯. 어린시절 모친의 불륜을 목격한 사실과 그것을 아비에게 일러받친 한 아이의 이야기를 전해준다. 그 결과 어미는 자살. 가정은 풍비박살. 잠시 후 그 이야기가 남자의 삶이었다는 것이 밝혀지고, 영화는 그의 아픔에 관심을 갖게 된다.



▲ 몸이 불편한 어머니를 모시고 있는 정원



  <다른 길이 있다>의 이야기는 생략과 압축 속에서 정적인 흐름을 이어간다. 하지만 그렇게 흘러가는 이야기 속에 담긴 메시지는 굉장히 뚜렷하게 다가온다. 즉 흐릿한 이야기가 주는 직설적인 이야기는 관객들에게 이상한 논리를 부여하게 되지만, 그것이 어떤 결과를 만들지에 관해 관객들은 집중을 이어가게 된다. 이 영화는 결국 '아픔은 또다른 아픔에게 끌린다'는 논지의 연장선상에 서있다. 때문에 정완이 수완에게 다가오고, 정완이 수완에게 다가가는 과정이 이상하리만큼 납득이 된다. 그리고 그 과정이 주는 이야기 속에서 관객들은 무언가를 발견하게 될 지도 모르는 일이다.


  다만 영화의 직설화법 가운데서 메시지가 뚜렷하게 드러나는 점은 바람직하게 다가오지만, 그 과정을 너무 미화하고 포장하며 있는 척을 하는 일부의 대사들은 불편하게 다가온다. 마치 잔잔하게 흘러가던 흐름들이 잘난 척을 하며 뽑내는 듯한 한 녀석의 재수없음에 방해를 받는 기분이다. 하지만 그런 일부를 제외하고는 아픔이 아픔에게 끌리어 또다른 길을 발견하게 된다는 이야기의 흐름은 좋은 결과를 이끌어내는 듯, 관객들에게 잔잔하고도 먹먹한 이야기를 제공하게 된다.



▲ 그리고 그 곳에서 만나는 두 사람


마치며...


  낭떠러지의 끝에 몰렸다고 생각한 두 사람. 그리고 두 사람이 선택한 극단적인 선택. 하지만 그 길 속에 또다른 길이 있음을 발견하게 되는 두 사람이 이야기는 묘한 끌림을 만들어내며, 관객들에게 먹먹함을 전해준다. 물론 제작과정에서의 잡음(기사링크 - 영화 '다른 길이 있다'의 배우는 "진짜 연탄가스를 마셨다")은 있었지만, 영화가 전달하고 있는 느낌은 진지하게 다가왔다는 점에서, 영화의 외적 상황은 잠시 접어두고 싶은 마음이 들게 만든다. 


  다만 주제를 이끄는 과정에는 동감을 하게 만들지만, 그 과정의 이면은 호불호가 남을 수 있다는 점은 아쉬움을 자아낼 수도 있다. 더구나 그 호불호의 과정 속에 진부함이 섞여있다는 점도 이야기의 치명적인 단점이 되는 듯 하다.



▲ 이들은 삶의 막다른 길에서, 또다른 길을 발견할 수 있을까?



▥ 추천 : 생략과 압축 속에 담긴 진솔한 이야기들

▥ 비추천 : 하지만 그 과정은 쉽게 다가올 수 없는 호불호도 담겨있다.



★ 감자평점 (5개 만점)

- 스토리 : ★☆

- 노출 : 없음 (서예지의 배드신은 등장)



※ 예고편


반응형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