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록 아름다웠던 청춘 드라마가 또 있었나?: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君の膵臓をたべたい, 2017)

반응형

감자의 줄거리 요약

 조금 정도는 틀려도 괜찮잖아.

 열심히 찾아주는 편이 기쁘잖아?


 오래 전 그날. 나(키타무라 타쿠미)의 영역에 무단으로 침입 한 소녀(하마베 미나미). 소녀의 일기장을 훔쳐보게 된 나는 그녀가 불치병에 걸렸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언제나 혼자만의 세계 속에 갇혀 살던 나에게 들어온 그녀로 인해 모든 것이 바뀌어 버린 삶은 그렇게 시작되어 버렸다.


 아무도 모르는 사실을 혼자 알아버린 소년. 그리고 소년을 통해 자신의 버킷 리스트를 수행해가는 소녀. 그렇게 점점 감정을 꽃피우는 사이. 소녀는 또 다시 입원을 하게 된다. 소녀가 자신의 퇴원 소식을 알리던 날. 그녀를 위해 벚꽃이 지지 않는 장소를 알아두지만, 예기치 못한 사건은 두 사람을 영원이라는 공간 속에 가두어 버린다.


 너와 함께 했기에 아름다웠던 기억. “나,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 어느 날 자신의 공병문고를 소년에게 틀켜버린 소녀. ※ 공병문고 : 병의 과정을 기록한 문서(일기장)


일본인들의 감수성 스킬은 사기에 가깝다.


 직역수준의 제목 번역. 왠지 의역이 어울릴법한 제목에, 어쩐지 제목이 안티일 것만 같다.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는 호러수준(?)의 기괴한 제목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아름다운 청춘 드라마를 선사한다. 맹장 수술을 하러 간 병원에서 만난 소녀, 자신의 시한부 인생을 아무렇지 않게 떠드는 소녀 앞에서, 소년은 자신이 어떤 표정을 지을지 몰라한다. 하지만 그러한 점이 오히려 소녀를 다행으로 만들어줬고, 그렇게 ’별 볼일 없던 같은 반 친구군’은 소녀에게 ‘가장 친한 친구군’이 되어 아름다운 이야기를 관객들에게 들려준다.


 청춘 성장 드라마의 한 페이지를 장식할 것만 같은 이야기.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는 정말 예쁘고 아름다운 이야기를 들려준다. 아시아권 사람들이 좋아할만한 보편적인 감수성을 잘 건드리고 있는 이야기, 분명 일본인들의 감수성을 녹여내는 스킬은 사기에 가깝다. 황순원님의 ‘소나기’, 이한 감독의 <연애소설>, 곽재용 감독의 <클래식>, 작가이자 감독 구파도의 청춘 로맨스 <그 시절, 우리가 좋아했던 소녀>, 그리고 왕대륙 신드롬을 불러왔던 <나의 소녀 시대>에 이르기까지. 영화는 이렇게 청춘이란 이름이 남긴, 상실의 감수성을 애틋하고 잔잔하게 잘 그려내고 있다.


 청춘이기에 느낄 수 있는 감정들. 짝사랑, 첫사랑, 모두다 그때의 기억 속에서 다시는 돌아갈 수 없는 감수성이기에 더욱 애틋하게 다가온다. 이렇게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는 청춘이란 이름이 가지는 돌이킬 수 없는 감수성을 잘 그려낸다. 소나기의 소년과 소녀가 해피엔딩으로 끝났다면 가질 수 없었던 감수성. 그 시절 우리가 좋아했던 소녀 역시 그 시절의 애틋함을 변질되지 않게 지켜줬기에 우리는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었던 것처럼.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역시 다시는 되찾을 수 없는 그때 만의 이야기이기에 우리는 어쩔 수 없이 빠져듦을 느끼게 된다. 여기에 영화가 지니는 클래식한 감수성 역시 우리의 아련함을 자극하게 되는 것 같다. 언제나 ‘그때’라는 감정은 분명 사기적인 스킬임에 분명하다.


 일본인들은 잔잔하고 담백한 감수성을 써내려 가는데 천재적인 재능을 보여왔다. 그리고 그러한 그들의 스킬은 분명 사기에 가까울 만큼, 애절함을 극대화 시킨다. 이들의 이러한 감수성은 이 영화에서도 큰 빛을 발한다. 소년의 담담함 속에 아련함을 새겨 넣는 작업이나, 아무렇지 않은 듯 소년에게 다가와 애틋함의 정서를 전달하는 소녀의 모습에서도 일본인들의 이러한 정서는 가히 폭발적인 위력을 보여주고 있었다.



▲ "제발 똑바로 분류하란 말이야" / "가끔은 틀려도 좋잖아. 보물 찾기 하듯.."


마치며...


 어느 순간부터 하나의 장르가 되어 버린 ‘일본 영화’. 그것이 가지는 정서는 분명 같은 듯 다른, 기묘한 정서가 서려있음을 알 수 있다. 일본 영화는 분명 호불호가 된다. 우리가 갖고 있는 어쩔 수 없는 정서가 만드는 반감이 그것이오, 각박한 우리와는 다른 슬로우 라이프가 만드는 또 다른 정서가 그것이 된다. 그렇지만 이들이 가지는 정서는 분명 좋은 점도 있다. 여기에 일본인들이 가지는 문학적 성숙함은 무시할 수 없는 자산이다. 그러한 문학적 자산을 가지고 영화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은 일본 영화가 가지는 가장 큰 장점이 된다.


 스미노 요루의 동명 소설을 바탕으로 하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너의 가장 소중한 부분을 가짐으로써, 너의 기억 속에 평생 남아있다는 소녀의 마지막 바람. 그것은 가장 아름다운 이야기가 되어 청춘의 한 페이지를 눈물로 수놓게 된다. 슬프도록 아름답다는 노랫말보다 더욱 애틋한 이야기. 그래서 우리는 소년과 소녀의 이야기에 뭉클한 감정을 느끼게 될 것이 분명하다.



▲ 너이기에.. 우리의 모습을 닮았기에.. 더 애틋한 이야기.


요약
일본 드라마 2017.10.25 개봉 12세이상관람가 115분
감독
츠키카와 쇼
출연
하마베 미나미키타무라 타쿠미키타가와 케이코오구리 슌  더보기
누적관객수
465,442 명 (2018.01.20,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자세히
홈페이지
pancreas-movie.kr






▥ 추천 : 이보다 예쁜 청춘 드라마가 또 있을까?

▥ 비추천 : 감수성의 깊이는 호불호.



★ 감자평점 (5개 만점)

- 스토리 : ★★★☆

- 노출 : 없음



※ 예고편



반응형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