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왕: 가락시장 레볼루션 (Garak Market Revolution, 2016)

반응형

감자의 줄거리 요약

  대학을 졸업 후 청과물시장에서 일하는 두수(정두원)는 어느 날 사장이 내기 장기를 두는 것에 훈수를 두게 된다. 그 일을 계기로 장기판에 뛰어들게된 두수는 청과물 시장의 골치아픈 사건까지 장기로 해결을 하며, 장기판의 신성으로 떠오르게된다. 그러던 중 청과물 배달을 하는 장씨 아저씨로부터 파고다 공원에 진짜 장기판이 있다는 말을 듣는 두수. 


  다음 날 파고다 공원을 찾아간 두수는 그곳에서 어린시절의 첫 사랑 민주(최시온)를 만나게 된다. 그리고 민주가 노숙자 쉼터를 위해 싸우고 있다는 점과 노숙자 쉼터를 내쫓으려는 건물주가 장기에 빠져 있다는 사실도. 이제 두수는 민주와 노숙자들을 위해 건물주와 한 판 승부만을 남겨 놓고 있는 상황. 두수의 도전은 모두를 기쁘게 할 수 있을 것인가?



▲ 가락시장에서 장기에 빠져드는 두수


장기판 신의 한 수에 일자리 문제를 섞다. 


  <장기왕: 가락시장 레볼루션 (이하 '장기왕')>은 극심한 취업난 속에 가락시장에 취업하게 된 한 청년이 장기에 눈을 뜨게 되면서 벌어지는 일들을 통해, 일자리 문제의 문제점를 함께 녹여내고 있는 작품이다. 졸업 후 스펙과 경력에 밀려 가락시장을 선택하게 두수, 그에게는 또다른 세상에 대한 희망은 있지만, 그 희망을 뒷받침할 근거는 없다. 매일 양복을 출근하여, 양복을 갈아입고 퇴근 하는 삶. 남들에게는 '유기농 농산물의 유통 및 영업'이라는 번듯한 간판을 내밀지만, 실상은 소위 딸딸이라 부르는 운반 카트를 들고 이리저리 바쁘게 뛰어다니는 삶일 뿐이다.


  영화는 그런 두수가 장기에 눈을 뜨면서 겪게 되는 여러가지 일들을 그리고 있다. 가진 놈은 뭘해도 먹고 산다는 자괴감에 없는 놈들은 뭘해도 앞이 안보이는 상황. 예쁘장한 두수의 누나(박예영)는 직장 내 성희롱에 견디다 못해 인터넷을 통해 자신의 사태를 고하지만, 돌아오는 것은 해직과 비밀 엄수를 위한 계약서 일 뿐이다. 여기에 두수가 민주를 위해 참여하게 되는 세상 역시 노숙자라 부르는 최하층민들의 모습이다. 


  그러면서 영화는 장기를 통해서 가락시장 게바라가 되어가는 두수의 모습을 그리고는 있지만, 영화가 주장하는 바는 어쩐지 겉돌기만 하는 느낌이다. 장기라는 소재를 가져오고는 있지만 두수의 내기 장기가 세상을 어떻게 바꿀 수는 있는지에 대한 해답은 오리무중이고, 두수와 건물주의 한 판 승부가 끝났고 제자리로 돌아갔을 뿐인데 세상은 모두 잘 돌아가고 있었다. 때문에 그들의 이야기가 현 세대의 아픔을 그리고 있는 건 맞지만, 두수의 장기가 그것들을 대변할 수 있는지에 관해서는 의문점이 남는 것이다.



▲ 두희는 직장내에서 성추행을 당했지만, 도리어 해고를 당한다.



마치며...


   <장기왕>에는 내기 장기라는 소재를 흥미롭게 풀고는 있지만, 거기에 두수의 성장도 세상의 변화도 없었다. 두수는 그저 장기를 잘하고 있었던 것 뿐이고, 세상은 그냥 돌고 있을 뿐인 것이다. 그럼에도 영화는 아프다 말하고, 세상은 돌아간다고 말한다. 때문에 그들의 이야기가 겉돌게만 느껴지는 것이다. 즉 장기도 쉽고, 연예도 쉽고, 사랑도 쉬운데 그들은 아프다고 하니, 수박의 겉만 핥고 있는 건 아닐지 의심스러운 것이다.


  영화가 그들의 아픔에 한 발자국 다가간 느낌을 표현했다면, 그리고 두수의 성장이 그것들을 포용할 수 있었다면 어땠을까? 그래서 세상은 여전히 그대로 인 것일지도 모르겠다.



▲ 가락시장의 히어로가 된 두수는 그들의 평화와 자신의 사랑을 지킬 수 있을 것인가?


장기왕: 가락시장 레볼루션 Garak Market Revolution, 2016 제작
요약
한국 코미디 2017.02.02 개봉 15세이상관람가 88분
감독
정다원
출연
정두원최시온박예영정다원 더보기
누적 관객수
1,119 명 (2017.02.18,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자세히







▥ 추천 : 장기판 신의 한 수.

▥ 비추천 : 게임 스토리는 신의 한 수에서 이미 본 적이 있고, 아픔은 제대로 녹아나지 않았다.



★ 감자평점 (5개 만점)

- 스토리 : ★

- 노출 : 없음



※ 예고편



반응형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