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동을 접어 날리다. - 종이 비행기 (Paper Planes, 2014)

반응형


종이 비행기

Paper Planes 
6
감독
로버트 코놀리
출연
샘 워싱턴, 에드 옥센볼드, 데보라 메일맨, 테리 노리스, 데이빗 웬헴
정보
가족, 드라마 | 오스트레일리아 | 96 분 | -


# 감자의 줄거리 요약


세계기록은 69.13 M, 주니어 대회 출전 조건은 25m 이상 .


우연히 수업시간에 접어 날린 딜런(에드 옥센볼드)의 종이비행기가 50여 미터를 날게 되고, 이를 계기로 선생님은 대회에 나가 볼 것을 권유한다. 대회에서 호주 챔피언 쉽 참가권을 따낸 딜런이 그곳에서 라이벌 제이슨을 만나게 되고, 조력자 키미까지 만나게 되어 도쿄에서 열리는 세계대회까지 출전하게 된다는 이야기.


▲ 종이 비행기에 흥비를 갖는 딜런


# BIFF(부산국제 영화제)에서의 호평, 그리고 해외 네티즌들도 호평


▲ IMDb의 댓글 

"<종이 비행기>는 보는 관객들을 기쁨으로 충만하게 하고 입가에는 미소가 완연하게 할 것이다." (러셀 에드워즈 - 부산국제영화제)


 해외 영화 전문 사이트 IMDb(평점 6.2)에는 다음과 같은 댓글들이 있다. '재밌는 영화', '위대한 호주 영화' 등


 국내외에서 엄청난 호평을 받은 영화 '종이비행기'는 딜런이라는 소년이 자신에게 주어진 문제를 끊임없이 도전하면서 결과를 만들어가는 이야기를 보여준다. 어린 딜런의 도전은 관객들에게 따뜻한 감동을 선사할 것이다.


▲ 세계 대회에 출전하게 된 딜런을 안아주는 아버지


# 따뜻하고 예쁜 영화


 '종이 비행기' 안에는 아동영화 답게 나쁜 라이벌과 예쁜 여자친구는 있지만, 천재는 등장하지 않는다. 대신 열심히 노력하는 소년의 모습이 있을 뿐이다. 딜런은 선생님과 할어버지, 그리고 아버지에게 '어떻게 하면 비행기를 잘 날릴 수 있느냐' 라고 물어보지만 돌아오는 대답은 '스스로 생각해보라' 다. 이렇듯 '종이비행기'는 정답을 알려주지 않는다. 대신 스스로 찾을 수 있게 도와줄 뿐이다. (우리나라의 극성엄마들은 내신을 위해 대신 해줄텐데 말이다.)


 이렇게 스스로 답을 찾는 과정을 보여주면서 학교에서 자신을 괴롭히던 친구가 자신에게 큰 힘이 되어주는 친구가 되고, 아내를 잃은 슬픔에 자신을 가둔 아버지는 슬픔을 극복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못된 아이였던 라이벌은 딜런의 승리에 박수 칠 줄 아는 아이가 되는 모습을 보게 되면서 우리는 '종이 비행기'가 선사하는 작은 이야기에 큰 감동을 느끼게 될 것이다.


▲ 자신을 괴롭히던 아이가 큰 힘이 되는 친구가 된다.


# 온가족이 모여서 보기에 좋은 영화


 최근 나오는 영화들을 보면 오락성있는 영화는 많지만, 온가족이 볼 만한 영화는 없었다. 하지만 '종이 비행기'는 온가족이 모여서 감상하기에 아주 좋은 영화다. (거기에 저작권 보호목록이 아니라서 웹하드 등에서 저렴하게 구할 수 있다!!)


# 비하인드 스토리

  1. 딜런이 제이슨의 아버지와 대화하는 장면에서 골프채가 바뀐다. (아이언 → 퍼터)
  2. 마지막 장면에서 제이슨과 딜런, 키미의 위치가 수시로 변한다.
  3. 이야기는 뉴 사우스 웨일즈에서 일어나지만, 영화 속 엠블런스와 경찰차는 웨스트 오스트레일리아 주 번호판이다.


▲ 딜런의 조력자가 되어주는 일본 대회 우승자 키미


# 마치며


 '종이 비행기'는 오락성으로 무장한 이야기는 아니지만, 영화 속에서 전하는 감동은 충분히 만족스러울 것이다. 이번 주말에 어린 자녀들이 있다면, 온가족이 모여서 보는 것은 어떨까?

- 왜 종이 비행기가 좋아?

- 왜냐면... 잘 나는 경우가 거의 없으니깐, 잘 날리려고 집중하다 보면 다 잊을 수가 있으니깐... <딜런과 아버지의 대화 中>


- 이기고 지는건 중요하지 않아 <키미의 대사 中>


'종이 비행기'는 아이들에게는 감동과 교훈을, 우리들에게는 잃어버린 무언가를 되새겨 줄 수 있는 영화다.


▲ 세계대회에 출전하게 된 딜런과 키미 - 그들은 꿈을 이룰 것인가?



☞ 추천 : 자막을 읽을 수 있는 자녀가 있다면 꼭 보여주길 바란다.

☞ 비추천 : 어른들에게는 진부할 수도 있다.



★ 감자평점

- 스토리 : ★★★

- 감동/교훈 : ★★★



※ 예고편



반응형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