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승의 취권 - 대결 (2016)

반응형
감자의 줄거리 요약

  SNS상에 현피로 스트리트 파이트를 하는 사람들이 생겨나고, 그 과정에서 불법체류자가 시체로 발견되는 사건이 발생한다. 서울 마포서의 최강호 경사(이정진)는 사건을 조사하던 중 자신의 동생(풍호 - 이주승)이 SNS 상의 당산대협이라는 사실에 놀라고, 그 때문에 풍호는 봉사활동을 받게 된다.


  봉사활동으로 들어간 집. 풍호는 그곳에서 매일 만취하고 있는 황노인(신정근)을 수발을 들게된다. 그러던 중 황노인의 심부름을 따라가던 풍호는 불량배들에게 당할 위기에 놓이고, 그때 황노인이 나타나 풍호를 구해주게 된다. 비로소 황노인의 취권의 고수라는 사실을 알게된 풍호는 그에게 제자로 받아달라고 사정을 하지만 황노인은 웃음만 칠 뿐이다.


  그러던 중 최강호 경사가 누군가에게 심하게 다쳐 혼수상태에 빠지고 풍호는 범인이 게임업체 사장 한재희(오지호)라는 사실을 알게된다. 복수의 몸짓을 보이는 풍호. 하지만 그는 한재희의 상대가 되지 못했고, 풍호는 황노인을 찾아가 취권을 알려달라고 간곡하게 부탁하게 되는데...



대결 , 2016 제작

요약
한국 액션 2016.09.22 개봉 15세이상관람가 97분
감독
신동엽
출연
이주승오지호이정진신정근 더보기
누적 관객수
30,515 명 (2016.10.03,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자세히




성룡의 취권 오마쥬?


  성룡의 <취권 (1979)>을 보신 분들이라면, <대결>에서 <취권>의 모습을 느끼게 될 것이다. 말썽꾸러기 황비홍(성룡)은 사고를 쳐 취권의 달인 소화자에게 맡겨지게 되지만 여전히 말썽꾸러기였던 황비홍. 하지만 자신의 아버지가 청부업자에게 당하게 되자, 황비홍은 소화자에게 취권을 배우게 된다. 이 영화 역시 말썽꾸러기가 취권의 대가에 맡겨지고, 형의 사고를 계기로 대가에게 취권을 배우게 된다는 설정은 두 영화 모두 놀랍도록 닮아있다. 여기에 풍호가 취권을 배우는 과정 - 예를 들어 호두를 깬다던가 - 은 <취권>의 오마쥬인게 분명하다. 


  이처럼 <취권>의 시나리오를 빌려오고 있는 이 영화는 그 덕(?)인지 초반의 시나리오는 그럭저럭 흥미를 주기에 충분하다. 어쩌면 <취권>에 대한 향수로 인해 영화의 모습이 반갑게 느껴지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어찌되었든 영화는 한 싸움 한다던 풍호가 한재희에게 막히게 되면서부터 성장하는 드라마를 잘 그려내고 있다. 여기에 한재희가 풍호에게 당해야 할 이유가 분명하게 생성되면서, 영화는 풍호를 응원하게 되는 분위기까지 만들어진다. 즉 풍호가 한재희를 꺾는 것을 보고 싶게 만들고 있는 것이다.



▲ 취권(좌)와 대결(우). 호두깨기 장면 등 일부 장면은 정말 비슷하다.



  초반~중반까지의 내용은 관객들을 잘 설득시켰던 영화는 중반부터는 뒷심이 딸리기 시작한다. 풍호가 범인을 알게되는 과정은 너무 억지스럽고, 거기에 소은(손은서)을 비롯한 수사과정 등 몇몇 장면의 너무 상투적인 문법을 보이고 있다. 인터넷 상에서 주연배우들의 연기력 논란이 나오는 것도 이러한 뒷심 부족에서 연유하고 있음이 분명해보인다. 즉 못 만든 시나리오는 배우들까지 연기를 못 하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것이다.


  이렇게 뒷심부족을 보이던 영화는 뒤로 갈수록 더욱 엉망이 된다. 풍호의 여자친구 정란(이규희)가 돌변하게 되는 이유도 설득력이 부족하고, 꼭 싸움이 끝난 뒤 경찰차가 등장하는 장면은 여전히 진부함마저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결>이 만드는 액션장면은 호쾌함을 줬다는 점에서 그나마의 위안이 된다. 다만 이러한 호쾌함도 뒤로 갈수록 익숙해지고, 특히 마지막 장면 풍호가 취권을 하지만 취해 보이지 않는다는 점은 옥의 티로 남는다.



▲ 낮에는 성공한 기업인, 밤에는 살인자가 되는 한재희


마치며...


  <응징자 (2013)>와 <치외법권 (2015)>을 보신 분들이라면 신동엽 감독이라는 이름에서 큰 걱정을 하셨을 수도 있을 것이다. 다행히도 이 작품에서는 감독이 각본에 참여를 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이 만큼의 결과물은 얻을 수 있었던 것이 아닐까 싶다. 다만 이마저도 스스로의 창작물인가에 대한 의구심이 남는다는 점은 풀어야 할 숙제로 보인다. 하지만 감독의 전작들에 비해서 괄목 할 만한 성과가 있었다는 점은 앞으로에 대한 약간의 기대는 하게 된다.



▲ 풍호와 한재희의 대결. 과연 누가 승리할 것인가?



▥ 추천 : 호쾌한 액션과 초반을 끌고 가는 힘은 괜찮게 느껴진다.

▥ 비추천 : 여전히 뒷심은 어이없고, 창작물인가에 대한 의구심도 남는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보인다.



★ 감자평점 (5개 만점)

- 스토리 : ☆

- 노출 : 없음



※ 예고편



반응형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