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는 위대했다. - 포트 블리스 (Fort Bliss, 2014)

반응형

감자의 줄거리 요약

  아프카니스탄에서 돌아온 스완(미셸 모나한)은 전 남편(론 리빙스턴)에게 맡겨둔 아이(오크스 페글리)를 데려가기 위해 그의 집에 들른다. 하지만 아이는 1년 6개월만에 만나는 엄마를 생소했고, 그 과정에서 스완은 가슴에 큰 상처를 입는다. 하지만 아들과 함께 보내며 점점 모자의 정을 쌓아가는 한편, 군인으로서의 삶도 충실히 수행하는 스완.


  그러던 어느 날. 상부로부터 변경된 명령이 떨어지고, 스완은 또다시 아프카니스탄으로 착출 명령이 떨어진다. 이번에 떠나면 또다시 오랜 기간을 보지 못하는 상황. 스완은 아들과 함께 있을 수 있는 한국으로 떠나려 하지만, 전 남편과 스완이 있는 부대의 상급자는 그녀의 그런 행동에 제지를 가하게 되는데...




포트 블리스 Fort Bliss, 2014 제작
요약
터키, 미국 드라마, 전쟁 2017.01.05 개봉 15세이상관람가 115분
감독
클로디아 마이어스
출연
미셸 모나한론 리빙스턴엠마누엘 크리퀴파블로 슈라이버 더보기
홈페이지
www.fortblissthemovie.com




엄마, 그리고 군인. 이 땅을 살아가는 모든 여자들의 삶과 고뇌에 관하여...


 이 영화에 등장하는 스완은 뛰어난 군인이다. 그녀는 수많은 전장을 헤쳐왔고, 그 가운데서 수많은 생명을 살려냈다. 하지만 그의 뛰어남과 상관없이 아들은 오랜만에 보는 엄마를 낯설어 했고, 스완이 누군지도 모르는 여자를 엄마로 알고 살아가고 있었다.


  이처럼 <포트 블리스>는 여자이며, 엄마, 그리고 뛰어난 군인인 주인공의 고뇌를 담고 있다. 남자가 뛰어나다면 부와 명예가 따르지만, 여자가 뛰어난 것은 가정에 소홀할 수 밖에 없다는 이상한 구조. 때문에 스완의 뛰어난 능력 역시 그녀가 엄마로 살아가는데는 방해가 된다. 그녀는 단지 전남편이 벌어오는 돈 보다 많은 돈을 벌었고, 그 돈으로 집안의 의료 보험. 및 각종 혜택을 만들었을 뿐인데도, 돌아오는 것은 '가정에 무관심한 사람'이라는 비판이 전부다.


  이 영화에는 이처럼 여자이기에 겪는 수많은 불편 중 단 몇 가지만을 단편적으로 그리고 있다. 하지만 그 몇 가지가 가지는 의미는 너무도 불편하게 다가온다. 때문에 <포트 블리스>의 이야기는 우리가 가진 문제이자, 해결되기 어려운 문제라는 점에서 영화가 던지는 아이러니함은 더 큰 무게로 다가오게 된다.


  그렇다고 <포트 블리스>가 주장하는 내용은 '여자니깐 힘들어'라는 일방적인 주장만을 던지고 있지는 않는다. 그녀가 왜 군대에 사명감을 갖는지. 그리고 그녀 역시 여자로서의 삶을 누리고 싶어한다든지 등 여자이자 엄마, 그리고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지니는 그녀의 소셜 포지션에 관해 영화는 진지한 태도로 질문을 던지고 있는 것이다.



▲ 군인으로서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는 스완



마치며...


 이 영화의 숙제는 반드시 풀어야 하는 문제이면서도, 영원히 풀리지 않을 것 같다는 점에서 깊은 의미로 다가온다. 영화 역시 그렇기에 여자가 가지는 무게에 관해서 진지한 태도로 질문을 던지고 있는 것이다. 영화에서 스완은 이런 대사를 던진다. "남자가 일하러 나가면 아무도 말을 안 하는데, 여자가 일하러 나가면 나쁜 엄마가 되지" 이렇듯 영화가 던지는 이야기는 여러 의미에서 다양하게 접근된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그리고 우리 사회가 평등으로 나아가기 위해 반드시 풀어야 할 숙제라는 점에서도 이 영화는 크게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


  IMDb 평점 6.4점, 로튼 토마토 지수는 80% (신선 12, 진부 3) 등 이 영화에 대한 평가는 준수한 편으로, 영화는 메시지와 재미를 둘 다 보여준다는 점에서 괜찮은 영화로 다가오고 있다.



▲ 그녀는 엄마와 조국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지켜낼 수 있을 것인가?



▥ 추천 : 배드 맘은 곧 굿 맘.

▥ 비추천 : ...



★ 감자평점 (5개 만점)

- 스토리 : ★★

- 노출 : ☆ (미셸 모나한의 노출 및 배드신 등장)



※ 예고편


반응형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