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은 억지스럽지만, 결과는 훌륭했다: 공조 (共助, Confidential Assignment, 2016)

반응형

감자의 줄거리 요약

  북한의 슈퍼노트를 탈환하려는 차기성(김주혁)을 저지해야 하는 임무를 띈 임철령(현빈)은 작전 중 여자친구와 부대원을 모두 잃고 만다. 차기성은 슈퍼노트를 들고 서울로 도망을 치고, 복수심에 불타는 임철령은 그를 잡기 위해 남한으로 오게 된다.


  한편 남북 정상회담을 두고, 북한은 한국에 공조를 요청하게 된다. 공조에는 협조를 하지만, 그 내용이 궁금한 국정원측은 경찰측에 임철령을 집중감시할 것을 부탁한다. 그리고 그 사건은 정직처분을 받은 강진태(유해진)에 넘어가게 되면서 남북의 공조팀이 탄생하게 된다. 이제 남은 임무는 차지성을 찾아내기 위한 적과의 동침이 시작되는데...




허풍은 심했지만, 중간과정의 짜임은 볼 만 했다.


  북한의 슈퍼노트(각주[각주:1]) 작전 중 임철령은 기다리라는 상부의 명령을 무시하고, 단독 잔전을 감행하다가 여자친구와 대원 모두를 잃고 만다. 북에서는 홀로 살아남은 임철령을 의심하지만, 그의 단호함을 보고는 철령을 남으로 파견하게 된다. 그리고 남측의 강진태 형사와 함께 작전을 수행하게 되는 두 사람. 처음에는 남북의 작전이라는 점이 서로를 가로 막았지만, 점점 팀웍이 되살아나게 된다.


  이 영화는 너무도 유명한 북한의 위조 지폐 공장과 거기서 슈퍼노트가 유출되었다는 소재를 통하여 이야기를 진행한다. 북한의 위패는 전세계적으로 매우 유명하기에 영화가 주는 소재는 사실감을 더한다. 여기에 한국과 북한의 공조라는 상황은 마치 올림픽의 남북한 드림팀을 연상시키며 이야기는 좋은 출발을 알리게 된다.


 

▲ 액션은 굉장히 멋있다.



  다만 영화가 주는 한국영화의 전형적인 클리셰들은 매우 아쉽게 다가온다. 꼭 위험한 순간 직전에만 뭔가의 사건이 터진다던가, 지원을 기다려야 하는데 단독 임무를 취하다가 사고를 당하는 등의 모습은 클리셰의 전형이라는 점에서 아쉬움을 보이게 되는 것이다. 또 처음에는 강도 한 명을 잡지 못해 정직을 당했던 강진태가 스모킹 건이 되는 계기도 없이, 혼자서 가방팔이들을 일망타진한다는 설정 등 강진태의 케릭터를 영웅적으로 채색하는 과정이 주는 모습도 지나치게 억지스럽다.


  그렇지만 <공조>가 780만이 넘는 흥행(17.02.28 기준)을 불러 일으킬 수 있었다는 점에는 공감을 하게 된다. 극 속에서 펼쳐지는 액션장면은 근래에 보기 힘든 화려한 액션을 보여주며, 남북한 공조팀을 제외하고도 임윤아 및 철령의 가족이 만드는 주변 이야기들은 또다른 재미를 주고 있다. 특히 임윤아의 금사빠 연기는 감초 역할을 톡톡히 하며, 이야기를 풍부하게 만들어줬다는 점에서 흐뭇함을 자아내게 만든다. 때문에 이러한 요소들이 클리셰를 잘 덮어주게 되고, 그로 인해 영화는 평균이상의 재미를 주게 된 것으로 보인다.



▲ 초반에는 삐걱대는 공조수사. 두 사람은 무사히 공조를 끝낼 수 있을것인가?


마치며...


  군대에 다녀오신 분들을 알겠지만, 무장공비가 넘어오면 일반병은 가이드라인만 지킬 뿐 작전은 특전사가 한다는 것을 알 것이다. 마찬가지로 경찰이 북한군과 공조를 한다는 사살 자체가 어불성설요, 뻥임에는 분명하다. (국정원이 백업을 한다고 해도), 하지만 그것이 유해진의 케릭터를 만들기 위한 수단임이 분명하기에 용서가 되었고, 몇몇 클리셰들도 이야기가 훌륭하게 보완해주고 있었다. 즉 뻥은 심했지만, 이야기는 재밌었다는 뜻이다. 큰 틀에서 본다면 이야기는 지극히 단순하기에, 영화를 돋보이게 만든 것은 잘 짜인 액션과 배우들의 케미를 잘 잘린 진행이 분명해 보인다. 



▲ 이야기의 또다른 재미를 담당하는 철령의 가족들


공조 Confidential Assignment, 2016 제작
요약
한국 액션 2017.01.18 개봉 15세이상관람가 125분
감독
김성훈
출연
현빈유해진김주혁장영남 더보기
누적 관객수
7,804,881 명 (2017.02.27, 역대 27위,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자세히







▥ 추천 : 액션은 볼 만했고, 임윤아는 애교가 넘쳤다.

▥ 비추천 : 별내용도 없었고, 그나마도 클리셰.



★ 감자평점 (5개 만점)

- 스토리 : ★☆

- 노출 : 없음



※ 예고편



  1. 정교하게 만들어진 위조 달러의 원판을 지칭함 [본문으로]
반응형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