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을 엮는 힘에 매료되다. - 우주의 크리스마스 (Woojoo's Christmas, 2015)

반응형

감자의 줄거리 요약

  38세의 우주(김지수)는 골동품점을 커피 전문점으로 리모델링하려다가 골동품점의 손자 채승현(장경업)을 만나게 되고, 그가 아끼는 후배 성우주를 알게된다. 19살의 성우주(윤소미). 이름만 닮은 것이 아니라 19년 전의 자신과 놀랍도록 똑같은 인생을 살아간다는 것을 알게된다. 그리고 며칠 뒤 가게를 리모델링을 계획하던 38세 우주는 이번에는 26세의 성우주(허이재)를 만난다. 그녀 역시 자신과 똑같은 모양의 구체관절인형을 가지고 있단 것을 알게되는 우주. 


  며칠 후 26세 우주를 찾아가는 38세 우주는 자신이 재훈(김신)에게 받은 엽서 한 장을 보여준다. 그제야 26세의 우주는 자신의 미래가 38세 우주라는 것을 깨닫게 되고, 19세의 우주 역시 그녀들이 자신의 미래라는 것을 알게 되는데...




우주의 크리스마스 Woojoo's Christmas, 2015 제작
요약
한국 판타지, 드라마 2016.10.13 개봉 15세이상관람가 106분
감독
김경형
출연
김지수허이재윤소미심은진 더보기
누적 관객수
2,108 명 (2016.11.04,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자세히





3개의 달. 그리고 3개의 우주들의 이야기


  일본 작가 오노 후유미는 그녀의 소설 <십이국기> 속에서 2개의 달이 있는 세상과 2개의 세상이 있는 곳의 판타지를 그려낸다. <우주의 크리스마스>가 오노 후유미의 소설과 닮은 것은 아니지만, 여기 이 영화에서는 3개의 달이 뜨고, 3명의 우주가 등장하는 것을 그려낸다.


  먼저 <우주의 크리스마스>의 매력에 매료되는 이유에는 '우주'라는 인물들을 작위적인 듯 작위적이지 않게 엮어내는 소소한 힘에 그 이유가 있는 듯하다. 어머니를 묻어드린 날 38세 우주의 딸은 그녀에게 3개의 딸이 떴다고 말을 한다. 그리고 다음 날 골동품 점에 들른 우주는 골동품 점의 주인이 만들었다는 3개의 우주가 있는 모형에 눈길이 간다. 그리고 나타나는 3명의 우주들. 영화는 그러면서 그녀들을 통해서 38세 우주의 과거를 비춰준다. 


  과거 한 남자를 사랑했고, 그를 따라 아를르(각주[각주:1])로 떠나야 하는 것을 망설였던 우주는 그녀와 똑같은 고민에 빠져있는 19세의 우주를 만나게 된다. 그리고 가정형편 때문에 그리고 지켜줘야 할 사람이 있기에 망설이는 우주. 영화는 그녀들의 시선을 쫓으며, 조용히 이야기를 따라오라고 손짓을 한다. 그렇게 흘러가던 영화는 이번에는 26세의 우주를 비춰준다. 이번에도 자신과 함께 떠나자는 남자의 말에 고민을 하는 우주. 영화는 그렇게 38세의 우주가 망설였던 과거에 대한 흔적을 보여주며, 그곳에 후회도 미련도 있었다는 것을 말해준다.





  그리고 시간이 자나면서 그때의 미련이 왜 지금의 19, 26세의 우주를 만들어냈는지를 보여주는 영화. 하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우주가 그들을 만들어냈지만, 38세의 우주는 그들에게 답을 말하지 않는다. 아마도 그것은 자신이 그때라면 그렇게 했을 것이라는 미련보다는 새로운 세상을 그녀들이 찾아가길 바라는 바람일지도 모른다. 


  이렇게 영화는 '평행 우주 이론'에 첫 사랑 모티프를 적절하게 섞는다. 이렇듯 섞는 이야기에는 작위적인 듯 하지만 묘하게 끌리는 매력이 있다. 그래서 우리는 우주들이 크리스마스 즈음에 펼치는 마법같은 동화를 듣게 된다. 우주들은 다른 우주들의 기억의 빈칸을 채워주고, 그로 인해 못 들었던 자신들의 이야기를 듣게 된다. 그리고 그것은 내일이라는 미래를 각자 만들어가는 힘이 되어준다. 그래서 이 영화는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것일지도 모른다.




마치며...


  만약에 이 영화가 38세 우주에 의해서 과거의 기억들이 바뀌는 영화였다면, 아마 그저 그런 타임슬립에 관한 이야기로 남았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우주의 크리스마스>는 그런 진부함 대신, 각자의 미래를 선택한다. 19, 26세의 과거가 38세의 미래를 찾아왔을 때. 그녀는 답을 줄수 없다고 말을 한다. 하지만 그녀의 대답은 결코 무대답은 아니었을 것이다. 영화는 마지막에 19세와 26세의 다음을 보여주며 바람직한 선택을 하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그리고 그것이 이 영화의 대답일 것이다. 즉 자신의 미래는 자신이 개척하여 가는 것이고 그것이 아름다운 우주가 되는 것이라 말하고 싶었을 것이라 생각된다.


▲ 3개의 달을 보던 날. 3명의 우주가 나타났다.



▥ 추천 : 아름다운 이야기와 상황을 엮는 소소한 힘에 매료되다.

▥ 비추천 : 담담한 이야기가 지루하게 비춰질 수도 있다.



★ 감자평점 (5개 만점)

- 스토리 : ★★

- 노출 : 없음



※ 예고편



  1. 프랑스 남부 지중해 연안. 고흐가 머물렀던 곳 [본문으로]
반응형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