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죽음을 받아들이는 방법에 관한 우화 : 몬스터콜 (Un monstruo viene a verme, A Monster Calls, 2016)

반응형

감자의 줄거리 요약

  부모님의 이혼 후 어머니(펠리시티 존스)와 함께 사는 코너(루이스 맥더겔)는 몸이 편치 않은 어머니와 단 둘이 생활을 하고 있다. 그러던 중 코너의 외할머니(시고니 위버)가 나타나고, 그녀는 코너에게 자신의 집으로 가자는 제안을 한다. 하지만 편찮은 어머니를 두고 떠날 수 없었던 코너는 외할머니의 제안을 단호히 거절하게 된다.


  코너에게는 남모를 비밀이 하나 있었으니, 매일 밤 12시 6분이 되면 고목나무 괴물이 나타나 코너와 이야기를 나눈다는 것. 고목 나무 괴물은 코너에게 3가지 이야기를 제안하고, 4번 째 이야기는 코너의 몫이라는 이상한 말을 남기게 된다. 그리고 시작되는 코너와 고목나물 괴물의 대화. 이야기는 점점 진행이 되고, 고목 나무 괴물과 아이의 대화는 점점 깊어만 간다. 그러면서 고목 나무 괴물을 통해서 어머니의 병을 고치려는 코너. 과연 코너는 나무와의 대화 속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인가?




몬스터 콜스 A Monster Calls, 2016 제작
요약
미국, 스페인 드라마, 판타지 108분
감독
J.A. 바요나
출연
시고니 위버펠리시티 존스루이스 맥두걸리암 니슨 더보기






소년이 죽음을 받아들이는 과정들...


  유난히 성숙해야 했던 아이. 하지만 아직은 어린 아이. 아이는 친구들에게 따돌림과 괴롭힘을 당하지만 아무말도 할 수 없었다. 그런 아이에게 어머니란 자신이 의지할 수 있는 유일한 대상이 된다. 그날도 12시 7분이 되던 어느 날. 소년은 자신이 항상 바라보던 고목나무가 괴물이 되어 자신을 찾아온 것을 발견하게 된다. 소년과 나무와의 대화를 통해서 그것이 꿈이라는 것을 알게 되는 관객들. 그러면서 관객들은 이 꿈이 가리키는 것은 무엇이고, 지나치게 성숙해 버린 소년과의 관계에 대해서 궁금하게 된다.


  그러면서 어머니의 짧은 머리. 그리고 외할머니의 대사. 지나치게 성숙한 소년이 의미하는 것을 알게 되는 관객들은 나무가 이야기하는 3가지 수수께끼가 소년의 상황을 이야기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된다. 바로 소년의 내면이자 소년의 이야기라는 것을 깨닫게 되는 관객들은 이제부터 그들이 나누는 대화를 통해서 소년의 어머니는 어떻게 될지도 함께 걱정하게 된다.

  패트릭 네스의 동명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몬스터콜>은 한 소년이 어머니의 죽음을 받아들이는 과정에 관한 이야기를 한다. 때문에 이 영화는 성장 드라마이자. 탈무드와도 같은 지혜로움에 관한 우화를 전해준다. 나무가 이야기 해주는 3가지의 이야기. 첫 번째는 어머니를 잃고 싶지 않은 소년의 바람이 담겼던 이야기는, 두 번째에 이러서는 소년이 가진 믿음에 관한 이야기를. 그리고 세 번째는 그동안 쌓아왔던 소년의 울분을 보여주며 나무가 소년의 내면이라는 것을 확실히 보여주고 마는 것이다. 그렇게 소년의 내면에 관한 설명을 하던 영화는 드디어 마지막 단계에 이르러, 소년의 비밀을 내어놓으라 말한다. 유난히 성숙했던 아이. 하지만 그 안에 감춰진 고뇌는 결국 성숙했지만, 아직은 보호받아야 할 아이였음을 이야기하며 영화는 대단원의 막을 내리게 되는 것이다.

  IMDb 평점은 8.6점, 로튼 토마토 지수는 86%로 이 영화에 대한 평단 및 네티즌들의 평가는 매우 높은 편이다.


마치며...


 누구나 한 번씩은 반드시 겪어야 하는 아픔들. 그 대상이 누구이던간에 우리는 아픔이라는 것을 통해 한 단계 성장하게 된다. 그리고 영화는 어린시절 누구나 가지고 있었던 걱정 인형을 나무로 형상화 하여, 소년의 내면과 그 안에 담긴 소년의 깊은 고뇌를 표현하고 있었다. 


  영화를 본 우리들은 이 과정을 통해서 소년이 한 층 더 성장하게 될 것임을 분명하게 알게 될 것이다. 그리고 소년은 어머니를 보냈지만, 그녀의 모습은 언제나 소년의 곁에서 숨쉬고 있을 것임도 함께. 때문에 이 영화는 죽음을 받아들이는 과정에 관한 이야기이기도 하면서, 한편으로는 만남과 헤어짐에 관한 현명한 자세를 알려주는 우화라고도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 안에서 소년과 우리는 성장하게 될 것이다.



▲ 소년 앞에 나타난 나무. 어머니의 병을 낳게 하기 위한 소년의 노력은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인가?



▥ 추천 : 소년은 지금도 자라고 있다.

▥ 비추천 : ...



★ 감자평점 (5개 만점)

- 스토리 : ★★★

- 노출 : 없음



※ 예고편



반응형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