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닥다리 액션과 스토리로 무장한 성룡의 액션 - 스킵트레이스: 합동수사 (绝地逃亡, Skiptrace, 2016)

반응형

감자의 줄거리 요약

  9년 전 부둣가에서 친구(영 - 증지위)를 잃은 베니(성룡)은 이후 친구의 원수 마타도르를 계속해서 쫓고 있다. 그러던 중 마타도르가 있다는 한 주택가를 수색하던 베니는 집 11채를 태워버리는 큰 사고를 내 버리고 정직을 당한다. 


  한편 영의 딸 사만다(판빙빙)은 마카오의 카지노에 근무를 하며 아버지의 원수에 관한 증거를 수집하던 중 우연히 마주친 코너(조니 녹스빌)와 엮이게 된 사만다는 그 일로 마타도르 부하들에게 쫓기는 몸이 되고 만다. 그 사실을 알게 된 베니는 코너와 마타도르의 관계에 뭔가가 있다는 것을 알고는 그가 있는 러시아로 향한다. 


  하지만 도착한 러시아 땅의 상황은 녹록치가 않았고, 그때부터 코너와 베니는 러시아 마피아를 피해서 마카오로 돌아오는 험난한 여정을 시작하게 되는데...




80년대 구닥다리 스토리에 얽매이는 성룡과 아이들


  <스킵트레이스>는 마피아에게 친구를 잃은 한 형사가 원수를 갚기 위해 마피아의 소굴을 건드린다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잘 알다시피 이 이야기는 성룡을 전면에 내세운 이야기로서, 이야기틀 역시 기존의 성룡의 영화들과 매우 흡사하게 진행된다. 하지만 이 흡사하다라는 점이 근래 들어 성룡표 영화들의 문제가 아닌가 싶은데, 이 영화 역시 기존의 성룡영화의 문법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는 점에서 흥미를 잃게 된다.


  영화의 시작부분. '자네는 너무 친구의 복수에 매달려서 일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해! 그러니 당분간 쉬도록 해'라는 스토리부터 그때가 되자 9년 동안 잠잠하던 증거들이 때를 맞이하여 기다렸다는 듯이 나타난다. 여기에 코너를 찾아간 베니가 펼치는 액션은 <프로젝트 A (1983)>로 부터 <용형호제 (1987)> 등으로 이어지는 성룡의 최고 전성기때의 액션을 그대로 답습한다. 웃음이 발생하고, 얻어맞는 포인트까지 완벽히 똑같다. 


  물론, 과거 성룡표 영화를 좋아하셨던 분이라면 이러한 성룡의 액션은 분명 즐거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웃음 포인트까지 완벽히 재현하려 하기에 어느정도의 웃음도 보장이 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성룡은 <러시 아워 (1998)> 때의 성룡이 아니었고, 이야기는 너무 과거에 머물러있다. 때문에 이러한 이야기가 요즘의 우리에게도 먹힐지는 의문이다.



▲ 친구의 복수를 위해 달리는 베니



마치며...


  80~90년대의 성룡이 없었더라면, 지금의 한류에 버금가는 홍콩발 스타들의 러쉬는 아마도 힘들었을지도 모른다. 그 만큼 성룡, 원표, 홍금보 트리오가 만들어주는 이야기는 당시 최고의 오락이었고, 명절 때가 되면 봤던 영화임에도 또 깔깔 거리며 웃게 만들었다. 하지만 80년대 의 정서를 2016년에 가져온다면 이야기는 달라질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우를 <스킵트레이스>는 범하고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룡의 이야기를 즐겁게 보셨던 분이라면, 옛 향수가 주는 코미디는 분명 매력적이다. 다만 옛 향수에 너무 얽매는 모습이 조금은 안스러울 따름이다.



▲ 그리고 베니가 보호해야 할 친구의 딸



▥ 추천 : 옛 성룡을 기억하는 분이라면, 그의 액션에서 반가움을 느낄 수 있을지도.

▥ 비추천 : 너무 올드하고 진부했다.



★ 감자평점 (5개 만점)

- 스토리 : ☆

- 노출 : 없음



※ 예고편




반응형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