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식 특촬물의 귀환: 신 고질라 (シン・ゴジラ, Shin Godzilla , 2016)

반응형

감자의 줄거리 요

  도쿄만 해상. 정체불명의 괴물체가 나타나고 일본 당국은 공포에 휩싸이고, 이윽고 소집된 당국의 각료들은 괴물체의 처리를 두고 의견이 분분하다. 새로운 생명체의 생포를 요구하는 환경단체들과 위험요소는 제거해야한다는 국방성. 일본의 총리는 일단 국민들을 안심시키기 위해 괴물체가 지상에 올라 올 일은 없다는 발표를 한다. 하지만 발표 순간 괴생물체는 지상으로 올라왔고, 도쿄를 향하여 천천히 진격하게 된다. 


  그러면서 수많은 피해가 발생하지만, 당국은 이렇다 할 방법을 구하지 못한다. 그때 미 대통령측에서 아카사카(이시하라 사토미) 보좌가 나타나고 그는 당비서 야쿠치(하세가와 히로키)와 면담을 신청한다. 이윽고 7년 전 일본의 한 교수가 괴생물체의 등장을 예견했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그 생물체의 이름을 '고질라'라 부르는 것도 알게된다.


  그사이 고질라는 진화를 거듭하여 초기 등장한 모습보다 2배 이상의 크기로 성장하게 된다. 총리를 비롯한 각료를 서둘러 대피를 하게 되고, 이제 도쿄에 남은 것은 야쿠치와 아카사카를 비롯한 사람들만이 고질라의 도교진격을 막게 되는데... 




일본의 대 괴수 고지라 한국땅에 상륙하다.


  고지라는 일본의 대괴수로서, 일본의 전설 속 괴수가 구전되는 과정에서 애니메이션으로 탄생하고, 다시 여러 매체로 파생되어 지금의 모습을 갖춘 것으로 알려져있다. 일본의 전설 속 괴수는 呉爾羅(고지라다)가 되지만 이것이 "고지라"(ゴジラ, Gojira)가 되었고, 영문 표기는 Godzilla가 된다. 'Godzilla'는 갓질라라는 발음이 되기도 한다. (극중 아카사카는 '갓질라'라는 발음을 사용한다.)


  이번 신고질라는 원작의 내용을 따르면서도 새롭게 각색한 부분이 보이고 있는데, 고대 생물이 바닷속에 버려진 핵폐기물로 인하여 고질라로 진화되었다는 설정은 원작의 이야기를 그대로 가져오고 있다. 여기에 고질라의 특수 능력들도 그대로 등장하고 있는데, 한 마디로 일본인 특유의 과정스러움이 그대로 묻어난다고 할 수 있겠다.


  이야기는 이렇게 고질라의 출몰을 두고 그를 막으려는 사람들의 노력을 그리고 있다. 그러면서 이야기는 그 안에서 무능력한 정부의 탁상공론과 상부에 불신 등이 그대로 노출되고 있으며, 그 안에서 도쿄를 지키려는 몇몇 사람들의 목숨을 건 노력을 묘사하고 있는 것이다.



▲ 도심에 출현한 고질라



  이렇게 괴생물체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는 영화의 모습은 고질라의 팬 혹은 고질라를 알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흥미를 줄 만한 요소를 다분히 가지고 있다. 여기에 전형적인 일본식 특촬물(각주[각주:1])로 꾸며지는 <신고질라>의 모습은 <파워레인저> 등을 보고 자란 세대에게는 또다른 흥미거리를 제공해주고 있는데, 그 모습은 조잡해 보일지는 모르겠지만 특촬물의 진수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흥미로움을 제공하고 있다. 


  다만 스토리를 놓고 보자면 여저히 만화스러운 것은 어쩔 수 없는 아쉬움으로 남는다. 예를 들어 고질라의 습성 및 대응책을 개발하는 사람들이 하는 일이라고는 데이터 및 과학적 분석이 아닌, '얘가 이랬을 거야!"라고 하면 그 가설이 곧바로 대응책이 되어버리는 만화적 문법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그 때문에 내용이 치밀하게 느껴지는 것은 아니기에 스토리는 조금 아쉽게 느껴지는 것이다. 여기에 특촬물의 한계상 화려하거나, 긴장감을 유발하는 요소도 없기에 특촬물에 특별한 감흥이 없는 분들은 그냥 유치하게 다가올 수도 있다.



▲ 미국측 보좌관 아카사카는 야쿠치를 찾는다.


마치며...


 오랜만에 본 고질라의 모습은 특촬물로서 옛 향수를 제공하며, 보는 이들에게 추억의 재미를 안겨주고 있었다. 다만 특촬물이라는 것이 유치함을 줄 수도 있기에 이러한 것은 어쩔 수 없는 한계로 비춰진다. 다만 그 안에서도 재미를 뽑아내려는 일본인들의 노력은 역시나 대단함을 느끼게 한다. 거기에 정치권의 무능력함과 세력 싸움 등도 함께 녹여내고 있기에, 아동물이라고 하기에는 수준 높은 이야기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 과연 그들은 고질라에 맞서 일본을 구해낼 수 있을 것인가?


신 고질라 Shin Godzilla, 2016 제작
요약
일본 SF, 액션, 드라마 2017.03.09 개봉 12세이상관람가 120분
감독
안노 히데아키히구치 신지
출연
하세가와 히로키다케노우치 유타카이시하라 사토미코라 켄고 더보기
홈페이지
shin-godzilla.kr






▥ 추천 : 공룡탈쓰고도 이정도는 만들 수 있는 일본인들의 장인장신.

▥ 비추천 : 여전히 특촬물을 유치함이라는 호불호가 있는 것 같다.



★ 감자평점 (5개 만점)

- 스토리 : ★☆

- 노출 : 없음



※ 예고편



  1. 특수촬영의 준말로 미니어쳐들 속에서 괴수 혹은 로봇의 탈을 쓴 사람들이 연기를 하는 일본식 촬영법을 뜻한다. [본문으로]
반응형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