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미터의 꿈을 향한 그들의 여정: 100미터 (100 metros, 100 meters, 2016)

반응형

감자의 줄거리 요약

  성공한 광고맨 라몬(다니 로비라)은 어느 날 이상징후를 느끼고 찾은 병원에서 자신이 '다발성경화'라는 병에 걸렸음을 알게된다. 앞으로를 장담할 수 없는 그 병으로 인해 큰 좌절을 느끼게 되는 라몬. 그의 가족들은 그에게 해줄 수 있는 것이 전혀 없었고, 라몬의 상태는 점점 더 악화되기만 한다. 그러던 어느 날 재활을 위해 찾은 헬스클럽에서 철인 3종 경기에 대한 포스터를 보게 되는 라몬은 언젠가 아들이 말했던 '아이언 맨'이 되기로 결심을 한다.


  언젠가는 끝날지도 모르는 달리기의 꿈. 라몬은 자신의 마지막을 위해 현재의 나를 달리기로 결심하게 되는데...



▲ 성공한 광고맨이었던 라몬 / 라몬의 뒤에 있는 아이언 맨의 이미지가 인상적이다.


실화라는 소재로 휴먼드라마의 감동을 녹이다.


  성공한 직장인이었지만, 어느 날 알게 된 희귀성 질환. 치료방법도 없는 그 병으로 인해 라몬은 큰 좌절을 겪게 된다. 하지만 가족들의 노력들로 인해 점점 자신을 인정하게 되는 라몬은 어느 날 '아이언 맨 대회'라 불리는 철인 3종 경기의 포스터를 발견하게 되고, 언제 끝날지도 모르는 자신의 내일을 위해, 오늘을 달리기로 결심한다.


  이 영화는 이렇게 '다발성 경화'라고 불리는 희귀성 질환에 걸린 한 남자의 불굴의 의지를 그리고 있는 영화로서, 제목 <100미터>란 그들의 꿈이자, 언젠가는 끝나게 될 움직임의 반경을 뜻하는 단어다. 영화는 이렇게 100미터 라는 목표를 위해 달리는 라몬의 의지를 그리며, 그 안에 다발성 경화라는 난치성 질환을 가진 여러 환자들에 대한 메시지를 함께 녹이고 있다. 때문에 휴먼드라마로서 불치의 병을 이겨내려는 한 남자의 노력과 그 과정을 지켜보는 것만으로도 이야기가 주는 매력은 충분한 감동을 자아내게 되는 것이다.


  다만 휴먼 드라마라는 것이 그렇듯, 이 영화 역시 '성공한 사람이 난치성 질환에 걸리다 → 좌절 → 좌절의 극복을 위해 목표를 설정 →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모습을 통해서 감동을 실현'이라는 기존의 휴먼 드라마들과 동일한 공식들을 보여주고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이러한 점들은 이러한 류의 영화들이 가지는 어쩔 수 없는 한계점이라 생각이 드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가 보여주는 휴먼 드라마와 라몬과 그의 장인이 펼치는 유쾌한 케미, 그리고 지금 이렇지만 그것을 꼭 이겨내겠다는 의지 등은 보는 이들을 감동시키기에 충분하다 할 수 있다. 때문에 비록 진부한 공식을 답습한다는 비난은 보일 수 있겠지만, 그 안에 담겨진 감동의 이야기는 진부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훈훈한 모습을 느끼게 될 것이 틀림이 없다.



▲ 자신의 병을 알고 난 뒤 좌절하는 라몬과 그의 부인(알렉산드라 지메네즈)



마치며...


 인간이 정복하지 못한 미지의 영역. 그리고 그 영역에 속한 자들이 겪는 아픔과 시련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에게 주어진 시련과 맞서 싸우려는 그들의 이야기는 언제나 큰 감동을 전해주는 것 같다. 그리고 그러한 모습을 불편하지 않게 그려내고 있는 <100미터>의 이야기는 재미로 따질 수 없는 감동을 부여하고 있었다는 점에서 따스한 감정을 관객들에게 전해주게 된다. 이것이야 말로 휴먼 드라마가 가지는 진짜 이야기라고도 할 수 있는데, <100미터>는 그러한 모습을 잘 전해주고 있는 것이다.


  <100미터>에 대한 평점은 IMDb 7.5점으로 높은 점수를 보여주고 있는데, 영화가 보여주는 감동의 순간들은 점수로 나타낼 수 없는 큰 먹먹함을 안겨준다는 점에서 이러한 숫자는 아무런 의미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비록 영화적 재미는 다른 상업 영화들에 비해서 떨어질지는 모르겠지만, 영화가 전해주는 감동은 그 어떠한 영화들에 못지 않는 먹먹함을 전해줄 것이라는 점에서 <100미터>의 가치는 충분하다 할 수 있는 것이다.



▲ 라몬의 아이언 맨 도전은 과연 성공할 수 있을 것인가?


요약
포르투갈 외 코미디 외 2017.07.20 개봉 15세이상관람가 108분
감독
마르셀 바레나
출연
다니 로비라카라 에레할데알렉산드라 히메네즈다비드 베르다거  더보기
줄거리
우승이 아닌 완주에 도전하는 한 남자의 이야기 당신의 가슴을 울린다! 성공한 광고회사 .. 더보기
누적관객수
1,738 명 (2017.08.07,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자세히






▥ 추천 : 난치병을 이겨내려는 한 사내의 고귀한 도전들.

▥ 비추천 : ...



★ 감자평점 (5개 만점)

- 스토리 : ★☆

- 노출 : 없음



※ 예고편



반응형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