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해를 보내는 의미의 전래 동화 : 니안 (NIAN, 年兽, 2020)

반응형
감자의 줄거리 요약

  옛날 옛적에 춘절이 약해진 틈을 타 인간세상을 어지럽히는 요괴가 있었으니, 그의 이름을 '니안'이라 불렀다. '니안'은 하늘 정원에서 내려온 신선 쥐원사의 손에 길들여져 세상은 다시 춘절을 맞이하게 된다.

 

  오랜 시간이 흘러 또다시 춘절이 약해지고, 쥐원사가 남긴 요술을 익히고 싶은 아시(뤼안)는 인간세상에 내려와, 니안을 길들이고 상선이 되고자 한다. 하지만 니안에게 사자탈을 빼앗긴 뤄촨(지앙펑)과 엮이게 되면서 아시의 계획은 수포로 돌아간다. 

  도중 뤼촨의 스승의 병을 고치는 등 요력을 펼치는 아시. 이 일은 뤄찬의 사형 판수이에게 들키게 되고, 그는 마을 촌장에게 아시의 일을 고하게 된다. 그러나 그들이 몰랐던 것이 있었으니, 촌장은 바로 '니안'을 차지하려는 서영요에게 빙의가 된 존재라는 것. 

 

  자 이제 아시와 뤄찬은 서영요에게 빙의된 촌장과 맞서 니안을 구해야 한다. 이들은 니안을 구하고 춘절을 제자리로 돌려놓을 수 있을 것인가?

 

 

 

# 왜 재밌는가?

- 중국 전래 동화의 이야기를 아기자기하게 잘 꾸몄다.

 

# 이런 건 별로.

- 약간은 유치해보이는 구성.

- 77분이라는 짧은 러닝 타임이지만, 별 내용이 없다.

 

 

폭죽을 퍼트려 잡귀를 쫓는 춘절의 유래를 아기자기한 이야기로 만들다.

 

  <니안>은 年兽라는 한자처럼 한 해를 보내는 전래 동화의 귀신[각주:1]을 그리고 있다. 영화의 이야기는 단순하다. 춘절의 의미를 빼앗으려는 잡귀를 쫓아내고 춘절을 맞이하다는 내용으로, 잡귀를 쫓기 위해 폭죽을 터트리는 그들의 문화와도 일맥상통한다.

  영화의 이야기는 아기자기한 모습을 보여준다. 춘절귀신 니안의 모습도 아기자기하고, 니안을 좇는 사람들의 모습도 아기자기하다. 춘절의 의미를 지켜 새해를 맞이하다는 전래 동화의 의미를 계승한다면 적당한 소재와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니안과 아시의 만남

 

  춘절의 의미가 약해진 틈을 타 나타난 니안, 그리고 니안을 다시 차지하여 인간세상을 어지럽히려는 서영요라는 요괴의 정체. 그리고 서영요로부터 니안을 되찾아 제자리로 돌려놓으려는 초보 선녀 아시와 춘절에 공연할 사자탈을 되찾으려는 뤄촨까지 더해지며 이야기는 유쾌하고 소소한 재미를 관객들에게 전하게 된다.

 

  이 영화는 지난 번에 소개한 <요재고권:난약지경>처럼  중국 동영상 스트리밍 사이트 iQIYI 오리지널 영화다. 넷플릭스처럼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iQIYI는 자체 영화를 제작하고 있다. 하지만 퀄리티는 넷플릭스와 비교할 바는 아니다. 

  내용역시 아기자기할 뿐, 영화로 접근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인다. 내용도 보기에 따라서는 유치할 수 있기에, 거창한 내용을 기대한다면 실망할 수 있다. 그러나 아기자기한 재미와 짧은 시간을 때우려는 분들께는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다. 그러나 큰 기대는 하지 말길 바란다.

 

촌장으로 빙의한 서영요와 싸우는 아시

 

★ 감자 평점 (5개 만점)

- 스토리 : ★★

- 노출 : 없음

 

 

# 예고편

 

 

 

# 관련 리뷰 : 요재고권:난약지경 (The Ghost Story: Love Redemption, 聊斋古卷:兰若之境, 2020)

 

진정한 사랑을 얻기 위한 한 남자의 모험 : 요재고권:난약지경 (The Ghost Story: Love Redemption, 聊斋古

감자의 줄거리 요약 천 년 전 나무 요괴 흑산이 반란을 일으켜 4명의 요괴들이 힘을 뭉쳐 흑산을 다시 감금한다. 생로병사 4개의 문에 감금된 흑산의 분신들은 인간세상에서 유일하게 감옥문을

gamja-blog.tistory.com

 

# 관련 리뷰 : 곽가권 철비교와 (The Queen of Kung Fu, 霍家拳之铁臂娇娃, 2020)

 

유쾌, 통괘, 상쾌한 무협 액션 영화 : 곽가권 철비교와 (The Queen of Kung Fu, 霍家拳之铁臂娇娃, 2020)

감자의 줄거리 요약 희(멍멍리)는 부모에게 팔려, 상하이탄 클럽에 오게 된다. 하지만 첫날 클럽의 주인 아표에게 친구를 잃고, 분노한 희는 아표를 결투에서 살해한다. 그 일을 계기로 금강각

gamja-blog.tistory.com

 

# [2.8~2.14] 2월 셋째 주 추천 영화 :)

 

 

※ 공감(♥)과 좋아요는 리뷰어에게 큰 응원이 됩니다. :")

 

※ 감자 블로그의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작은 후원 부탁드립니다. [후원페이지] (500원~1000원 가량의 후원이면 충분합니다. ^^)

  1. 오랜 전설에 따르면 수천 년 전 새해가 시작될 때마다 ‘니안’이라는 무서운 짐승이 나타났다. 니안은 마을 사람들을 공포에 떨게 했고, 미처 도망가지 못한 사람들을 잡아먹었다. 어느 설날, 지혜로운 승려가 마을에 나타나 이 짐승을 기다렸다. 무시무시한 니안이 타나자 승려는 재빨리 폭죽을 터뜨렸다. 폭죽 연기와 폭발음에 니안이 놀라 도망쳤다. 이 모습을 본 주민들은 이후 해마다 폭죽을 터뜨렸고, 니안은 다시는 마을에 나타나지 않았다고 한다.

    이후 중국어로 ‘해’를 뜻하는 말이 ‘니안(nian・年)’이 됐고, 묵은해에서 새해로 무사히 넘어간다는 의미를 ‘니안을 통과하다’, 즉 ‘궈니안(guo nian・過年)’이라 표현했다. [본문으로]
반응형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