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모험의 성장 드라마 : 슬럼버랜드 (Slumberland, 2022)

반응형
감자의 줄거리 요약

 엄마를 일찍 여의고, 아빠(카일 챈들러)와 단 둘이 등대에서 생활하는 니모(말로우 바클리). 어느 날 니모의 꿈에 거대 오징어가 나타나 아빠를 데려가는 꿈을 꾸던 날, 니모는 아빠가 바다에서 돌아가셨다는 사실을 듣게 된다. 그 일이 있고 삼촌 필립(크리스 오다우드)과 생활하게 된 니모. 그날 밤 니모는 꿈에서 플립(제이슨 모모아)을 만나게 되고, 플립은 아빠가 남겨놓은 지도를 내놓으라 말한다.

 

 아빠의 이야기 속에서만 들었던 플립의 존재. 그리고 지도의 끝에서 아빠를 다시 만날 수 있다는 희망. 이제부터 두 사람의 신나는 대모험이 시작된다.

 

 

신나는 꿈과 모험이 있는 성장 드라마 <슬럼버랜드>

 

# 왜 재밌는가?

-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꿈과 모험의 대서사시

- 꿈이라는 소재를 통해 아들의 성장통을 잘 그려낸다.

 

# 이런 건 별로

- 가족 영화가 가지는 어쩔 수 없는 유치함

- 불편하게 다가오는 어설픈 CG들.

 

꿈과 모험이 가득한 이상한 나라의 재밌는 이야기들

 

 <슬럼버랜드>는 꿈속에만 갈 수 있는 곳. 바로 그 슬럼버랜드에 관한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오직 꿈을 통해서, 꿈을 이룰 수 있는 꿈과 모험의 장소. 불의의 사고로 아빠를 잃게 되는 니모. 그리고 그날 밤부터 니모의 꿈에 찾아온 낯설지만 친숙한 플립의 존재. 그리고 저 꿈 너머에 존재하는 아빠를 찾기 위한 이들의 모험. 영화의 이야기는 이렇게 한 소녀의 꿈과 모험에 관한 이야기를 그린다. 그러나 이것이 전부는 아니다. 표면적으로 보이는 이야기는 소녀의 꿈과 모험이지만, 그 이면에는 등대 밖으로 나아가려는 소녀의 성장통을 그린다.

 아빠와 단 둘이 생활하던 소녀. 소녀의 꿈은 아빠의 뒤를 이어 등대지기가 되는 것. 어찌 보면 아빠와 단 둘이 생활하던 소녀의 생활은 낯선 곳에 대한 두려움을 키웠는지도 모른다. 영화 속에 등장하는 거대 오징어의 존재 또한 바로 이러한 소녀의 두려움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그러한 소녀 앞에 나타난 플립의 존재. 언제나 아빠가 해주는 이야기 속 등장인물이었던 그가 이제는 아빠를 찾기 위한 모험의 동반자가 되고 있다. 그리고 그들 앞에 나타나는 수많은 방해물들과 그때마다 등장하는 거대 오징어의 존재. 이 모든 것을 극복할 때, 그들은 그들이 찾고자 하는 진정한 꿈의 의미를 발견하게 된다.

 

 영화의 이야기는 이렇게 한 소녀의 성장통에 관한 이야기를 그린다. 그 과정은 신나고 재밌다. <슬럼버랜드>는 분명 가족 영화다. 대상도 어린 친구들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러나 이 이야기는 어른들을 위한 동화가 될 수도 있다. 우리가 잊고 지냈던 그 시절의 천진난만함. 그리고 꿈에 대한 이야기들. 어느덧 현실을 찾아가는 우리들에게 영화는 그때 그 시절의 즐거웠던 이야기를 알려주고 있다. 우리도 그런 시절이 있었다는 듯. 

 등대라는 고립된 공간에서 이제는 더 큰 세상으로 나아가는 소녀의 모험. 아빠를 잃고 이제는 홀로 세상 속으로 나아가야 하는 소녀의 두려움은 플립과 함께 하는 신나는 모험으로 바뀌어 관객들의 가슴을 즐겁게 만들고 있었다.

 

슬럼버랜드 움짤
모든 것이 가능한 꿈 속의 이야기

 

 다만 가족 영화라는 특성이 가지는 어쩔 수 없는 유치함은 <슬럼버랜드>가 가지는 한계로 보인다. 여기에 중국 영화처럼 CG 범벅이 주는 불편함. 물론 영화 속 잘 묻어가는 이야기도 있지만, 대부분은 어른들의 시선에서 불편하게 다가온다. 그렇지만 잊지는 말자. 이 영화의 대상이 누군지를. 그런 것을 고려한다면 <슬럼버랜드>의 이야기는 분명 꿈과 모험이 가득한 가족 영화가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2년 11월 23일 현재 기준 IMDb 평점은 6.7점. 로튼 토마토 지수는 37%다. 다만 로튼 토마토의 관람객 지수는 88%로 매우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솔직히 감자는 로튼 토마토 지수를 신뢰하는 편이다. 그러나 이 순간만은 관람객들의 편에 서고 싶다. 감자는 이 영화를 재밌게 봤다. 이 순간만은 꿈과 모험의 세계로 빠져 들 것만 같은 행복을 느낄 수 있었다. 아이가 세상 속에서 홀로 서야 하는 두려움을 성장통이라는 이름으로 잘 그려낸 영화의 모습은 분명 잘 만든 그것이 있음을 느꼈다. <슬럼버랜드>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로서 넷플릭스에서 언제든 감상할 수 있다. 아직 못 보신 분들이 있다면 꼭 한 번 보시길 추천하고 싶다.

 

= 結 =

 

슬림버랜드 스틸컷
과연 니모와 플립의 이야기 끝에는 무엇이 기다리고 있을까?

 

★ 감자 평점 (5개 만점 / 평점보다는 리뷰로 판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스토리 : ★★★ (가족 영화라는 관점에서 판단하였음을 밝힙니다. )

 

# 예고편

 

 

 

# 추천 영화 1

 

 

거인과 나는 친구가 되었습니다. - 마이 리틀 자이언트 (The BFG, 2016)

감자의 줄거리 요약 매일 새벽 3~4시, 그 시간은 소비(루비 반힐)에겐 마법의 시간이 된다. 고아원의 사람들이 모두 다 잠든 시간, 창 가를 바라보던 소피는 창 밖에 있는 거대한 물체를 발견하고

gamja-blog.tistory.com

 

# 추천 영화 2

 

소소한 행복을 찾아 떠나는 여행 : 더블 파파 (Double Dad, Um Pai no Meio do Caminho, 2021)

감자의 줄거리 요약 자신의 18세 생일을 맞아 비센자(마이사 시우바)는 자신의 친부가 누구인지 알고 싶지만, 엄마는 대답을 안 해준다. 엄마가 인도로 순례 여행을 간 사이 집을 도망쳐 나온 비

gamja-blog.tistory.com

 

■ 글쓴이가 글로만 먹고살 수 있도록 도움의 손길 부탁드립니다. : 후원하기

반응형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