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캐스팅에 걸맞지 않는 유치함 - 크람푸스 (Krampus, 2015)

반응형


 감자의 줄거리 요약


   크리스마스 이브. 톰(아담 스콧)과 사라(토니 콜렛)는 겉으로는 화목해보이지만, 실상은 쇼윈도 부부에 가깝다. 맥스(엠제이 안소니)의 유일한 소원은 예전처럼 온가족이 화목한 크리스마스를 보내는 것이다. 하지만 톰은 바쁘고, 사라는 복잡하기만 크리스마스가 어서 끝났으면 하는 바람이다.


  매년 모이는 가족행사에 올해도 어김없이 사라의 동생 린다(앨리슨 톨먼)의 가족들이 찾아오고, 조용했던 집안은 이모의 가족들로 인해 시끌벅적해진다. 그리고 가족들이 모이면 이종사촌인 조단(퀴니 사무엘)과 스티비(롤로 오웬)는 맥스를 괴롭히는 것을 낙으로 즐거워한다. 올해도 어김없이 조단과 스티비는 맥스의 크리스마스 카드를 훔쳐 읽게되고, 맥스는 화가 남에 카드를 찢어 창 밖으로 버리게된다.


  맥스가 버린 카드조각들은 하늘로 날아가고, 맥스는 그 광경을 신기하게 지켜본다. 잠시 후 베스(스테파니아 오웬 - 각주[각주:1])은 남자친구를 만나러 간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도 돌아오지 않는 누나가 걱정되는 맥스는 부모님들께 그 사실을 알리게 되고, 그제서야 집 안의 어른들은 뭔가가 잘못 되었다는 것을 느끼게 되는데...


 ▶ 크램푸스에 관한 다른 영화 : 2015/12/24 - [영화/해외영화] - 전형적인 미국식 공포 동화 - 어 크리스마스 호러 스토리 (A Christmas Horror Story, 2015) 


▲ 굴뚝으로 나타난 크램푸스의 부하


 아동극이라기엔 잔인하고, 공포영화라기엔 유치하다.


  <크람푸스>는 산타의 반대개념인 크램푸스에 관한 전설을 모티프로 하는 영화다. 착한 아이에게 선물을 주는 산타와는 달리, 크램푸스는 나쁜 아이에게 벌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이 영화는 크리스마스에 맥스가 산타에게 편지를 쓴 내용이 하늘로 날아가면서부터 일어나는 기묘한 일들을 그리고 있다.


  오래전 톰의 어머니가 어렸을 때, 어머니의 가족들은 화목하지가 않았다. '베품과 관용'을 잃어버렸던 가족들은 희망을 믿지 않았고, 할머니 역시 희망의 존재를 잊었다. 그 날 밤 크램푸스가 나타나 가족들을 모두 데렸갔지만, 할머니만은 데려가지 않았다. 희망이 없는 세상의 증인으로 삼으려고. 그리고 오랜 시간이 지나 맥스의 가족 역시 크리스마스의 정신을 잃어버렸고, 그래서 크램푸스가 나타나게 된 것이다.


 ▶ 크램푸스에 관한 다른 영화 : 2016/01/15 - [영화/해외영화] - 나쁜 영화도 크램퍼스가 잡아가라! - 크램푸스: 심판 (Krampus: The Reckoning, 2015) 


▲ 크램푸스의 부하들에게 둘러쌓인 톰의 가족들


  밝고 희망적인 크리스마스가 아닌, 어둡고 무거운 세상의 크리스마스. 이 영화는 크리스마스의 정신을 비틀어내는 패러독스한 크리스마스를 그린다. 때문에 영화에서는 '크램푸스는 보상이 아닌 처벌만을 내린다.'는 배경지식에 따라서 크램푸스와 그의 하인들이 나타나 톰의 가족들을 괴롭히는 내용 등 기존의 크리스마스와는 상반된 참신한 시선에서의 공포를 선사한다.


  그러나 몇몇 코믹한 장면과 신선한 소재를 제외하고는 조금 루즈하게 느껴질 만한 진행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몇몇 코믹한 장면은 아동극인가 하는 유치함을 주고, 또 내용의 전개 및 화면에서 보여주는 장면들도 잔인한 코드만을 제외한다면 정말 아동극처럼 느껴질 만하다. 물론 크리스마스라는 고유의 영역에 어두움이라는 변조를 취한 것은 굉장히 신선했다. 하지만 어느 한 쪽이라도 분명한 입장을 취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도 남는다.


 ▶ 관련리뷰 : 2015/12/31 - [영화/해외영화] - 쥬만지의 전설이 다시 시작된다 - 구스범스 (Goosebumps, 2015) 


▲ 어린시절 할머니에게 나타난 크램푸스


 마치며...


▲ IMDb 평점은 준수하다.

 IMDb 평점 6.3, 로튼 토마토 지수 66% (신선 66 / 진부 32) 등 <크람푸스>가 보여주는 평점 및 평가는 준수한 편이다. 대부분 이 영화의 변조가 주는 신선함에 관해 높은 평점을 주고 있는데, 그 점에 관해서는 동의하는 바이다. 하지만 그 신선함을 제외하고는 그리 볼 것이 없었다는 점. 그리고 공포영화임에도 입장이 분명하지 않은 유치함 등은 아쉬운 점으로 남는다. 다만 이 영화에 대한 평들은 호평이 더 많은 편이니 판단은 호불호일 것으로 보인다.


 ▶ 관련리뷰 : 2016/03/23 - [영화/해외영화] - 크리스마스에 펼쳐지는 동화같은 기적 - 몰리 문의 놀라운 최면술 책 (Molly Moon: The Incredible Hypnotist, 2014) 


▲ 하워드를 공격하는 크램푸스의 부하들



▥ 추천 : 호평도 많은 편이고, 영화의 내용이 주는 신선함도 괜찮았다.

▥ 비추천 : 유치하다.



★ 감자평점 (5개 만점)

- 스토리 : ★☆

- 노출 : 없음

- 선정성 : ★



※ 예고편



  1. 스테파니아 오웬의 언니가 롤로 오웬이고, 동생 칼리 오웬도 배우로 활동하고 있다. [본문으로]
반응형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