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환적 프레임을 따라가지 못한 아쉬운 로맨스 - 이퀄스 (Equals, 2015)

반응형

감자의 줄거리 요약

  미래의 어느 시점. 감정이 억제 된 사회. 세상의 99.6%가 파괴되어 버린 시점. 살아남은 자들은 감정의 과잉이 불러온 참사가 지금의 사태를 만들었다 여기게 된다. 때문에 사람들은 감정을 제거한 채로 살아가고, 감정을 지닌 자들은 S.O.S라 부르며 치료를 받아야 한다.


  어느날 조직의 멤버 중 한 사람이 자살을 하게 되고, 그 자리에 있던 사일러스(니콜라스 홀트)는 시신을 보며 감정을 느끼고 있는 니아(크리스틴 스튜어트)를 보게 된다. 뭔가 이상한 느낌. 그 뒤로 사일러스는 니아의 모습을 계속 관찰하게 되고, 자꾸만 그녀에게 빠져드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S.O.S의 감염. 자신의 상태가 이상하다는 것을 느낀 사일러스는 당국의 치료를 받게 되지만, 그럼에도 계속 눈에 밟히는 사일러스. 결국에 그녀에게 고백을 하게 된 사일러스는 그녀 역시 자신과 똑같은 상태라는 것을 알게된다. 하지만 당국에서는 감정을 느끼게 되면 치료라는 명목으로 큰 위험을 당할 수 있는 상황. 두 사람은 당국의 위험을 피해서 사랑을 지켜갈 수 있을 것인가?




이퀄스 Equals, 2015 제작
요약
미국 SF, 드라마, 로맨스/멜로 2016.08.31 개봉 15세이상관람가 102분
감독
드레이크 도레무스
출연
니콜라스 홀트크리스틴 스튜어트가이 피어스재키 위버 더보기
누적 관객수
66,924 명 (2016.09.10,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자세히





영화의 10%가 흐른 시점에서 더 이상은 없었다.


  <이퀄스>는 등호 '='를 뜻하는 단어로서, 모두가 똑같은 상태를 의미하는 단어다. 모두가 똑같은 상황. 세상에서는 감정이라는 것을 느끼게 되면 안되고, 남들과 다르다 생각하는 자들은 치료라고 부르는 극단적 격리를 받게 된다. 때문에 세상의 사람들은 그 감정을 병이라 부르며 겁을 내고 있는 상황.


  이 영화에서 보여주는 감정의 상태는 굉장히 아름답다. 마치 첫사랑의 그때를 연상케하는 프레임의 구성은 보는 이로 하여금 그때를 떠올릴만큼 아름다움을 준다. 설렘. 기다림. 그리움. 외로움. 사랑함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여러 감정들을 사일러스와 니아의 모습을 통해서 영화는 역설적으로 보여주려 애를 쓴다. 즉 영화에서는 감정이 통제 된 상황을 연출 함으로써, 사랑이 가지는 상황을 더욱 아름답고 애틋하게 부각시키는 모습을 자아내는 것이다. 이러한 모습은 사랑조차 인스턴트처럼 쉽게 소모되는 지금의 상황에서 많은 것을 느끼게 한다.


  하지만 극 초반 10%가 지나면서 모든 것이 파악되는 진행은 너무도 빈약한 스토리를 느끼게 된다. 즉 10%가 지나는 즈음해서는 '아 이 영화가 사랑에 관한 감정을 그리고 있구나' 하는 것을 바로 느끼게 되는 것이다. 영화에서 감정이 제거된 사회에 관한 이야기는 비슷한 제목을 가졌던 <이퀼리브리엄 (2002)> 등에서 이미 이야기 했었던 것이었기에 새로울 것이 없었다. 이렇게 새로울 것도 없는 상황에서 영화는 뻔한 내용으로 감성을 자극하려 하기 때문에 진부함이람 이름에 기대는 질척거림을 보여주게 되는 것이다.



▲ 사일러스의 눈에 계속 밟히기 시작하는 니아



마치며...


  <이퀄스>에서 보여주는 이야기는 분명 아름답다. 그리고 몽환적으로 꾸며진 프레임이 주는 심미적인 모습도 잘 꾸려져 있었다. 하지만 그게 다라면 이야기는 조금은 달라진다. 우리가 감상하는 것이 극문학이라는 장르라는 점에서 이러한 점은 더더욱 아쉬움으로 남게 된다. 즉 예쁘지만 재미는 없다는 것이다.


  IMDb 평점은 6.1점으로 나쁘지 않은 편이나, 로튼 토마토 지수는 31% (신선 21, 진부 47)로서 매우 낮은 평점을 보여준다. 흥행에서는 더욱 안타까운 모습을 보여주는데, 1600만 불의 제작비로 월드 와이즈 191만에 그친 것은 여러모로 아쉬움을 자아낸다.



▲ 은밀한 곳에서 밀회를 나누는 두 사람



▥ 추천 : 영화의 미적기능은 굉장히 뛰어났다.

▥ 비추천 : 하지만 재미는 그닥....



★ 감자평점 (5개 만점)

- 스토리 : ☆

- 노출 : 없음



※ 예고편




반응형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