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괴함도 없는 허무함 - 분신사바: 소녀의 저주 (碟仙碟仙, Are You Here, 2015)

반응형

감자의 줄거리 요약

  전국 앱 디자인 대회에서 우승한 경력이 있는 렁(침진헌)은 친구들과 프로그램 개발 회사를 차리게 되지만, 결과는 1년만에 파업 위기를 맞게 된다. 여자친구 민(장사민)의 헌신적인 보필에도 불구하고, 도박에 빠져있는 렁. 때문에 민은 렁의 아이를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불투명한 미래로 인해 낙태를 결심하게 된다.


  그때 웡여사(바오치징)라는 귀부인이 찾아오고, 그녀는 죽은 아들이 남긴 자료라며 미완성 앱을 개발해 줄 것을 부탁한다. 거금을 내놓은 그녀의 의뢰로 인해 폐업할 뻔한 렁의 회사에도 활기가 생긴다. 하지만 '분신사바'라는 앱의 기이함에 민은 앱을 만들지 말 것을 권유하지만, 돈에 눈이 먼 사람들은 분신사마를 만들기로 결정한다. 


  그리고 그때부터 나타나기 시작한 이상한 현상들. 펀(曾淑雅)과 컹의 죽음을 통해 위험이 본인들의 차례임을 직감한 두 사람은 민의 이모(소음음)를 통해 퇴마의식을 거행하려 하지만, 그들을 향한 위험의 기미는 줄어들 생각을 하지 않는데...




분신사바 : 소녀의 저주 Are You Here, 2015 제작
요약
홍콩 공포, 스릴러 2017.01.12 개봉 청소년관람불가 86분
감독
황백기
출연
장사민심진헌소음음바오 치 징 더보기
누적 관객수
60 명 (2017.01.11,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역대 박스오피스





기이함을 주장하지만, 기괴함은 눈 씻고도 찾아볼 수가 없었다.


 <분신사바: 소녀의 저주 (이하 '분신사바')>는 분신사바를 실행사람들은 저승의 문을 열게 되고, 그로 인해 귀신이 달라붙게 된다는 모티브를 가지고 이야기를 시작한다. 어느날 렁은 분신사바라는 앱을 만들어달라는 의뢰를 받게 되고, 그 때문에 사람들은 분신사바를 직접 체험해보기로 결심한다. 하지만 뭔가 이상한 느낌에 분신사바를 서둘러 마치지만, 진짜로 귀신이 있는 기분은 민의 걱정을 더욱 크게 만든다. 그리고 그때부터 일어나는 이상한 현상들. 사람들은 주변에서 귀신을 목격하게 되고, 멤버 중 한 명인 컹의 죽음을 목격하게 되면서 사람들은 뭔가 이상한 일이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 영화는 분신사바라는 기괴한 이야기를 다루고는 있지만, 영화의 내용은 기괴함과는 거리가 있다. 음산한 음악을 극 전체에 배치하며 극 전체의 분위기도 뭔가가 있다는 듯이 끌고 가고는 있지만, 그것들이 만들어내는 내용은 무서움과는 거리가 있어 보인다.더구나 극에서 멤버들에게 기이한 일들이 일어나고 있음에 비밀이 숨겨 있는 것처럼 묘사를 하고 그 비밀을 찾아가는 과정을 보여주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밝혀지는 비밀이라는 것이 치밀하게 짜여진 듯한 모습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때문에 극이 만드는 이야기 역시 굉장히 허술하고, 지루하게 느껴지는 것이다. 극의 이야기는 원한에 귀신의 복수라고 정의할 수는 있겠지만, 결국 결론이 만드는 이야기는 치정이 만들어낸 행복의 선택이라는 점에서 조금은 황당함을 자아낸다. 더구나 극의 중간 웡여사가 민에게 가위 바위 보를 이야기하고, 그 때문에 민의 선택 역시 훤히 예상이 되었다는 점에서 구성 자체도 허섭하게 느껴진다.



▲ 극에 등장하는 소녀귀신의 모습. 왠지 일본풍이 느껴진다.



마치며...


  <분신사바>는 기괴함을 묘사하며, 보잘 것 없는 내용으로 극을 포장하고 있는 여타 중국의 B급 공포영화들과 비슷한 분위기를 보여준다. 때문에 극에서 느껴지는 점은 허술한 이야기와 그것이 만드는 허섭한 공포만이 존재할 뿐이다. 여기에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주된 스토리역시 빈틈이 많이 노출되고 있기에, 이 영화에서 공포의 모습을 느끼기란 매우 어려웠다.


  IMDb 평점은 4.9점을 보이고 있지만, 영화의 내용은 그보다는 많이 아쉬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 같다.



▲ 조카를 위해 퇴마의식을 거행하는 란이보. 그녀는 렁과 민을 쫓아다니는 귀신의 존재를 물리칠 수 있을 것인가?



▥ 추천 : ...

▥ 비추천 : 일본풍의 여고생과 분신사마로 만드는 허섭한 중국 공포.



★ 감자평점 (5개 만점)

- 스토리 : ☆

- 노출 : 없음 (성적인 장면들은 등장)



※ 예고편




반응형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