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시절, 우리의 추억과 함께했던 소년: 요노스케 이야기 (横道世之介, 2013)

반응형

감자의 줄거리 요약

  치바에서 도쿄에 있는 대학에 진학한 요노스케(코라 켄고)는 그의 특이한 이름 덕분에 친구들에게 웃음을 주게 된다. 그의 특유의 친화력은 여러 친구들에게 웃음을 주게 되고, 그 중 같은 과에 있는 잇페이(이케마츠 소스케)와 유이가 사귀게 된 결정적인 이유 또한 요노스케의 징검다리 역할이 크다. 


  그렇게 잇페이 부부와 유스케, 치하루 등에게 깊은 추억을 남긴 요노스케. 그의 여자친구였던 쇼코(요시타카 유리코)까지. 그때로부터 20년이 흐른 지금, 각자의 삶을 살게 된 그들이지만 그들의 기억 속에는 항상 요노스케가 자리하고 있다. 그리고 지금 그 시절 우리가 좋아했던 요노스케의 이야기가 시작되려한다.



▲ 누군가의 연인이 되며,


2시간 40분이라는 런닝타임이 전혀 지루하지 않았다.


  <요노스케 이야기>는 감자가 별 기대없이 감상한 작품이다. 달리 감상할 영화도 없었거니와, 평소 일본영화를 좋아하던 차라 별 부담없이 시간이나 때우자라는 생각으로 감상을 하게 된 영화다. 그러나 지금 <요노스케 이야기>는 감자의 감수성을 추억에 젖게 만들었다. 그것은 비단 클래식한 과거의 기억뿐만은 아닐 것이다. 여기에는 각자의 예전이라는 점에서 영화의 시대상은 단지 숫자에 불과함을 느끼게 된다. 즉 누군가에는 80년의 한 자락을, 혹 누군가에는 2000년의 한 자락을 보여주는 영화가 바로 <요노스케 이야기>인 것이다.


  이 영화는 도시로 상경한 한 대학 초년생의 이야기를 보여주게 된다. 하지만 거기에는 요노스케의 이야기 뿐만이 아닌, 모두가 기억하는 요노스케의 모습이 담겨져있다. 누군가에는 사랑의 큐피트가 되었던 아이, 혹 누군가에는 사람이 불편하던 그때 진심으로 웃음을 알려준 아이, 혹 누군가에는 자신이 방황하던 시절 풋풋함을 알려준 아이. 그렇게 요노스케의 기억은 누군가의 추억이 되고, 누군가의 행복이 된다. 때문에 <요노스케 이야기>는 우리들 모두의 이야기가 되는 셈이다. 보는 이에 따라서 각자가 추억하는 그 시절이 떠오르는 아이. 그것이 바로 요노스케가 된다.


  <요노스케 이야기>는 사람냄새가 풍기는 글을 써온 요시다 슈이치의 동명소설을 원작으로 한다. 영화 속 이야기도 소설 속 그들처럼 각자의 이야기를 향유한다는 점에서 사람냄새가 우리를 흐뭇하게 한다. 처음에는 '뭐야 2시 40분이나 된다고?'라는 경악을 하다가도 어느순간 영화의 엔딩 크래딧을 발견하게 된다. 그리고 엔딩 크래딧이 올라가는 그 순간 마음 속 먹먹했던 감정들이 치밀어 오르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그것이 바로 요노스케의 힘이고, 그것이 바로 이 영화의 즐거움이 된다.



▲ 누군가의 친구가 되고,


마치며...


 <요노스케 이야기>를 감상하다보면, 영화 중간에 이수현 사건(각주[각주:1])을 인용하는 장면이 등장한다. 여기에 등장한 이수현 시건도 대단하지만, 요노스케 그 자리에 있던 카메라맨으로 등장한다는 사실도 의미가 깊다. 영화에서는 요노스케의 모습을 마치 흑백사진의 한 장면처럼 묘사하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지금은 우리 곁에 없기에 더욱 그리워지는 사람. 가장 좋은 모습만을 남기고 떠났기에, 더욱 생각이 나는 사람. 그리고 그 가운데 우리의 가장 행복했던 기억이 어려있기에, 행복한 순간에 떠오르는 사람. 그것이 바로 요노스케가 되고, 영화가 건드리고 있는 감수성도 그러한 모습에 기조하고 있다.


  이 영화는 긴 런닝타임이 전혀지루하지 않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어느 순간 엔딩 크래딧이 올라감을 발견하게 될 때, 끝났음이 아쉬워지는 그런 영화다. 조금만 더 그의 이야기를 들려줬더라고 좋았을 이야기. 쇼코와 더 많은 일을 보여줬으면 좋았을 것 같은 이야기.  또다른 누군가가 요노스케의 추억을 회상하고, 그 추억을 훔쳐듣고 싶은 이야기. 그것이 바로 <요노스케 이야기>가 된다. 때문에 여러분들께서도 엔딩 크래딧이 올라가는 순간, '벌써'라는 아쉬움으로 감자와 같은 기분을 공유하게 될 것이 분명하다.



▲ 누군가에겐 풋풋함을 안겨줬던 아이. 그는 지금 어디서 무얼 하고 있을까?


요약
일본 드라마 2016.07.28 개봉 12세이상관람가 160분
감독
오키타 슈이치
출연
코라 켄고이케마츠 소스케요시타카 유리코이토 아유미  더보기
누적관객수
279 명 (2017.01.08,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역대 영화 순위








▥ 추천 : 더많은 추억들을 듣고 싶은 영화.

▥ 비추천 : ...



★ 감자평점 (5개 만점)

- 스토리 : ★★★☆

- 노출 : 없음



※ 예고편



  1. 2001년 1월 27일 ‘도쿄(東京) JR 신오쿠보(新大久保) 전철역'에서 일본인 취객을 구하려다 목숨을 잃은 사건. 의사자 이수현으로 검색하면 많은 기사를 찾을 수 있다. [본문으로]
반응형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