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디즘의 실체를 파혜치다: 하늘이 기다려 (Le ciel attendra, Heaven Will Wait, 2016)

반응형

감자의 줄거리 요약

  어느 날 갑자기 들이닥친 경찰들, 그리고 소냐(노에미 메를랑). 그녀는 이슬람 무장단체 IS와 테러를 도모한 죄로 가택연금을 처분받는다. 그녀의 부모들은 그녀가 지하디즘을 선택한 이유를 모르겠지만, 어서 빨리 지하드로부터 벗어나길 원한다. 하지만 자신과 생각이 다른 사람들을 이교도라 부르며 배척하는 소냐. 과연 그녀는 부모들이 바라는 딸로 돌아올 수 있을 것인가?


  한편 실비(클로틸드 쿠로)는 IS에 가담하기 위해 시리아로 떠나버린 딸을 찾기위해 동분서주를 하고 있다. 하지만 딸의 소재지도, 돌아올 의사도 모르는 상황에서 정부는 손을 쓸 도리가 없었고, 오늘도 그녀의 고군분투만 실디를 힘들게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멜라니(나오미 아마르지)는 어느 날 페이스 북으로 친구신청을 한 사내와 교감을 나두게 되고, 그로부터 이슬람의 정수라는 것을 공부하게 된다. 그리고 세상의 모든 것들이 위선과 탐욕으로 가득찼다고 믿기 시작하는 에밀리. 그녀는 SNS 상에서 만난 친구의 말을 믿으며, 그가 있는 시리아로 떠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 이슬람 무장단체에 협력하다가 붙잡힌 소냐


작은 감동으로 커다란 공감대를 만들다.


  <하늘이 기다려>이 기다려는 최근 유럽사회를 공포로 떨게하는 지하디즘에 관한 이야기를 건드리고 있다. 특히 2015년 '샤를리 에브도'사태를 통해 이슬람 무장 단체의 공격을 받은 바 있는 프랑스는 이번 영화 <하늘이 기다려>를 통해 이슬람 무장 단체들이 외치고 있는 지하디즘의 실체와 허상에 관한 문제를 정면에서 건드리게 된다.


  영화는 그러한 이슬람 무장 단체의 허상과 실체를 고발하기 위해 실제 IS에서 어떻게 사람들을 꾀이고 있으며, 그것에 속은 사람들은 어떠한 반응을 보이게 되는지, 그리고 그로 인해 가족을 잃은 사람들의 고통은 어떤한가에 관한 이야기를 다각도에서 그리고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그러면서 우리들은 그것들을 통해 우리가 알지 못했던 IS의 실체를 깨닫게 되며, 그것이 감추고 위험성에 관한 정보도 함께 알게 되는 것이다.


  다만 영화의 공익적 목적에는 충분히 공감이 들지만, 이 영화를 다큐드라마 이상의 것으로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점은 조금의 아쉬움을 자아내게 된다. <하늘이 기다려>는 분명 이슬람 무장 단체의 위험성을 강조하고, 그것을 우리에게 보여주는데는 성공하고 있었다. 하지만 그러한 역할은 뉴스 등 매체를 통해서 접할 수 있는 내용이었고, 영화는 그러함을 재구성하는 지나지 않았음을 발견하게 된다. 때문에 여기에서 등장인물들이 만들어내는 속 깊은 이야기가 부족했다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게 된다. 즉 이 영화는 사람들이 어떻게 IS에 빠지게 되는가에 대한 좋은 자료는 될 수 있겠지만, 다큐드라마 이상은 되지 못했다는 아쉬움도 남기게 되는 것이다.



▲ SNS를 통해 알게 된 남성을 통해 IS에 가담하게된 멜라니



마치며...


  <하늘이 기다려>를 보게 되면, 언론에서 다뤘던 IS의 현혹 능력을 실감할 수 있을 것이다. 비단 아직은 멀게 있는 IS와 이슬람 무장단체의 공격이라고 생각이 들지는 모르겠지만, 우리들 역시 그들의 테러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는 점에서 영화가 가지는 이야기는 멀지만 가깝게만 느껴지는 것도 사실이다. 다만 매체들에게 다뤘던 이야기를 좀 더 사실적으로 재구성하고 있을 뿐이라는 아쉬움도 남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가 가지는 이야기는 커다란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IMDb의 평점은 7.2점으로 높은 평점을 보여주고 있는 점도 영화의 이러한 사실적인 모습으로 인함이 분명해 보인다. 이처럼 영화는 최근 대두되고 있는 사회적 문제를 사실적으로 다뤄, 경각심과 공감대를 만들고 있었다는 점만으로도 충분한 가치는 입증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 과연 소냐에게 다시 웃는 날이 찾아오게 될 것인가?


요약
프랑스 드라마 2017.07.20 개봉 15세이상관람가 104분
감독
마리-카스티 망시옹-샤르
출연
노에미 메랑상드린 보네르끌로틸드 꾸로나오미 아마르제  더보기








▥ 추천 : 우리가 잘 몰랐던 그들의 실체를 깨닫게 되었다.
▥ 비추천 : 다큐드라마 이상의 모습은 찾을 수 없었다는 아쉬움.


★ 감자평점 (5개 만점)
- 스토리 : ★★
- 노출 : ☆ (극 초반 노에미 메를랑의 전라 누드가 잠깐 등장)


※ 예고편


반응형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