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정정당당함에 관하여 - 페어 플레이 (Fair Play, 2014)

반응형



 감자의 줄거리 요약


  안나(유디트 바르도스)는 체코슬로바키아의 육상 국가대표로 선발되어 LA올림픽을 준비 중에 있다. 어느날 당의 지도부에서는 서방세계와의 경쟁에서 뒤지지 않는 스포츠성적을 얻기위해 우수한 선수들을 선발하여 '스타노졸롤(각주[각주:1])'을 투입하기로 한다. 안나 역시 이 프로그램에 선발되어 '스타노졸롤'를 투입받지만, 코치의 설명과는 달리 금지약품임을 알게 된 안나는 투약을 중지하기로 한다.


  하지만, 약물을 투입한 다른 선수들에 비해 성적이 떨어지기 시작한 안나를 수상쩍게 여긴 코치는 안나의 어머니에게 정황을 물어보게 되고, 사실을 알게 된 코치는 안나의 엄마에게 '비타민 B'로 속여 투약을 계속해 줄 것을 요구하게 된다.


  한편, 남편이 서독으로 이민 간 사실 때문에 당의 감시를 받는 안나의 어머니는 어느날 선배가 찾아와, 반체계 유인물을 제작해 달라는 부탁을 받게 된다. 처음에는 거부하던 그녀는 간곡한 부탁에 유인물을 제작하기 시작했지만, 눈치를 챈 경찰들은 그녀에 대한 수사망을 좁혀나가기 시작하는데...


 ▶ 관련리뷰 : 2015/09/21 - [영화/해외영화] - 위대한 복서의 승리 스토리 - 사우스포 (Southpaw, 2015) 


▲ 안나가 달리는 모습으로 포문을 여는 영화


동명영화





 오늘도 안나는 달린다.


  <페어 플레이>는 1980년 체코와 슬로바키아가 분리되기 전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다. 당시 공산주의였던 체코슬로바키아는 서방세계에 맞서 싸우는 이념정책 중 하나로 스포츠를 육성하기로 계획한다. 국가의 유망주로 뽑힌 안나역시 육성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금지약물인 '스타노졸롤'을 투여받지만, 그것이 금지약물임을 알게 된 안나는 약물투여를 중단한다.


  영화의 제목 <페어 플레이>는 모두 알다시피 정정당당한 경기를 뜻하는 단어다. 혹자는 이 영화의 내용을 '동서냉전기의 이데올로기 갈등이 스포츠계의 부정부패로 이어진 예를 보여주는 스포츠 휴먼드라마'라고 평가하는 경우도 있는데, 감자의 생각은 이보다 조금 더 확대해서 생각한다.


▲ 연인이었던 크린츠의 부탁으로 반체제 문서를 작성하게 되는 안나의 어머니


  이 영화에서는 안나 모녀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당의 육성프로그램에 뽑힌 안나. 그리고 반체제 인사로 찍혀 당의 감시를 받는 그녀의 어머니. 두 사람을 통해서 당시 체코슬로바키아가 가지고 있었던 암울한 시대를 묘사함과 동시에 당시를 살았던 인물들이 모두 공산주의에 굴복하지 않았음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영화의 초반 안나가 달리는 장면과 극의 마지막 안나가 달리는 장면을 배치한 모습은 정직(Fair)했던 안나의 모습이 그 의지를 잃지 않았음을 보여주는 장면으로, '(체제에 저항한) 우리는 지금도 우리의 길(My way)을 달리고 있다.'라는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 관련리뷰 : 2015/09/15 - [영화/해외영화] - 감동을 접어 날리다. - 종이 비행기 (Paper Planes, 2014) 


▲ 금지약물인 '스타노졸롤'를 투여받는 안나


 마치며...


▲ IMDb 평점

 <페어 플레이>의 IMDb 평점은 6.9다. 이 영화에 대한 정보가 극히 적음에도 불구하고, 영화를 감상한 사람들의 평들은 대체로 좋은편이다. 대부분 영화가 가지고 있는 '사상적 건전함'을 높이 평가하고 있는데, 스포츠 정신이 가지는 '페어'함에 체제의 정당성 찾고자하는 모습을 비유한 것도 이 영화가 가지고 있는 훌륭한 점들 중 하나로 보인다. 


  안나역으로 분한 유디트 바르도스는 헝가리 태생으로, 슬로바키아 국립극장 출신(각주[각주:2])의 연기력을 인정받은 배우다. 유디트 바르도스가 보여주는 안나의 모습은 편함을 버리고, 정직함을 택한 강직한 여인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다.


 ▶ 관련리뷰 : 2015/08/22 - [영화/해외영화] - 매드맥스: 분노의 도로 (Mad Max: Fury Road, 2015) - 어머니의 땅을 향한 여정 


▲ 팀 동료와 '스타노졸롤'에 관해 이야기하는 안나



☞ 추천 : My way를 달리는 사람들의 모습을 잘 나타내고 있는 수작

☞ 비추천 : 자칫하면 다큐로 보일 수도 있다.



★ 감자평점

- 스토리 : ★★☆

- 노출 : ★☆ 유디트 바르도스 및 육상선수들의 노출장면이 있다. 



※ 예고편



  1. 스테로이드의 일종 [본문으로]
  2. 슬로바키아인의 10%는 헝가리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국가의 언어도 스로바크어와 헝가리언어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 [본문으로]
반응형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