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설의 그룹 N.W.A의 탄생과 비화를 그린 영화 - 스트레이트 아웃 오브 컴턴 (Straight Outta Compton, 2015)

반응형


 감자의 줄거리 요약


  안드레 영(닥터 드레-코리 호킨스)는 집에서 빈둥거리며 논다는 이유로 어머니로 부터 쫓겨나 이모집에서 생활하게 된다. 이후 클럽 DJ잉으로 생활하던 드레는 마약딜러였던 이지-E(제이슨 밋첼)에게 음반에 투자할 생각이 없느냐며 권유하게 된다. 그렇게 해서 탄생한 루스 레드 레코드. 이후 드레는 자신이 작업한 곡의 가수를 찾지 못해 투자자였던 이지-E에게 직접 불러 볼 생각이 없느냐고 권유를 하게 되고 그렇게 해서 탄생한 Boyz N the Hoods'가 공존의 히트를 하게 되면서 자연스레 아이스 큐브(오셔 잭슨 주니어)와 DJ 옐라(닐 브라운 주니어), MC렌(알디스 호지)등이 합류하게 된다. 


  이렇게 N.W.A라는 초거대급 갱스터 랩 군단이 탄생하게 되지만, 이들의 관계는 1집 'Straight Outta Compton' 의 메가히트에도 팀의 리더 이지-E와 메니저 제리만 부를 독식하는 형식이 되자. 이에 반발한 아이스 큐브가 팀을 탈퇴하면서 위기를 겪게 되는데...


 ▶ 관련리뷰 : 2015/11/05 - [영화/해외영화] - 젊음의 함성을 연주하는 - 위아 유어 프렌즈 (We Are Your Friends, 2015) 


▲ N.W.A 형님들의 모습 가운데가 드레, 그 옆에 이지-E, 그 옆은 아이스 큐브


스트레이트 아웃 오브 컴턴 Straight Outta Compton, 2015 제작
요약
미국 드라마 2015.09.10 개봉 청소년관람불가 147분
감독
F. 게리 그레이
출연
오셔 잭슨 주니어코리 호킨스제이슨 미첼닐 브라운 주니어 더보기

누적 관객수
48,844 명 (2015.11.01,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역대 박스오피스



 전설의 그룹 N.W.A의 탄생과 비화를 그린 영화


  • 논란과 비화

  <스트레이트 아웃 오브 컴턴> 음악을 조금은 들어본 적이 있다면 누구알 수 있는 닥터 드레 그리고 그가 속했던 전설적인 그룹 N.W.A의 탄생에서 부터 해체까지 그리고 그 속에 담겨진 비화들을 그리고 있는 영화다.


  이 영화는 N.W.A의 멤버였던 아이스 큐브와 닥터 드레가 투자(닥터 드레의 투자분이 훨씬 더 많다)로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덕에 실제로 알려진 것보다 내용이 훨씬 더 미화된 사실로 인해 논란이 되기도 했다. 닥터 드레의 돈이 많이 들어간 까닭인지 이지-E vs 아이스 큐브의 디스전만 그리고 있고, 대필 역시 이지-E만 받은 것처럼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닥터 드레 vs 이지-E vs 아이스 큐브 삼파전의 양상이 더 많았고, 시발점 역시 드레가 데스-로우 레코드를 만들어 나가면서 대립 불을 지핀 것으로 알려져 있다.


 ▶ 관련리뷰 : 2015/11/11 - [영화/해외영화] - 팝의 천재, 그의 어두운 단면 - 러브 앤 머시 (Love & Mercy, 2014) 


▲ 실제 스크레치를 이용한 디제잉을 선보였다고 알려진 드레의 디제잉


  영화 속에서는 사업가로서의 부와 명예를 지닌 드레의 힘인지는 모르겠지만 드레의 이미지만 유독 착하게 나오는데, 역시 투자자의 힘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서 드레가 자신의 과오를 뉴욕타임지에 사과 및 성명서를 발표한 적이 있다.)


  또한가지 주목할 점은 영화 속 드레의 모습은 랩퍼라기보다는 DJ잉과 프로듀서로만 등장하는데, 음악을 모르고 영화만 본 관객들이라면 '아 드레는 프로듀서만 담당했구나'하고 생각하실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는 드레가 가진 대필 논란 때문인 것으로 보이는데, 실제 드레의 음악에서 펑키한 리듬을 만들어내는 능력은 인정하지만, 그의 가사 능력은 제로에 가까웠다. 그렇기때문에 N.W.A 시절에는 아이스 큐브, 솔로 이후 스눕 독, 에미 넴 등이 그의 가사를 대신 써준 것으로도 유명하다. (드레도 이 사실은 인정했다.) 

  그래서 영화 속에는 이런 논란(드레는 랩퍼가 아니다는 논쟁)때문에 본인의 이미지를 프로듀서로 국한 지어 메이킹한 것으로 보인다. (역시 투자자의 힘) 


 ▶ 관련리뷰 : 2015/10/15 - [영화/해외영화] - 여전히 알 파치노는 사랑스러웠다. - 대니 콜린스 (Danny Collins, 2015) 


▲ 슬럼가의 인종차별


  • 흥행 및 평점
  이러한 논란에도 불구하고 <스트레이트 아웃 오브 컴턴>은 메가톤급 흥행을 얻게 된다. 제작비 2천 8백만 불을 들여 제작한 이 영화는 미국내 수입 1억 6천만 불, 월드 와이즈 2억 불(미국 + 해외)라는 엄청난 흥행을 일궈내고 만다. 이런 점을 보면 역시 드레는 사업가적 능력은 대단한 것으로 보인다. 물론 소재자체가 워낙 레전드 급이라는 것도 있지만 이것을 알아보고 투자를 결정한 드레의 능력 역시 무시 못할 것으로 보인다.

▲ IMDb 평점은 의례적으로 높다.

  이 영화에 엄청난 논란이 있다는 것은 반대로 그만큼의 관심이 있다는 증거일 수도 있다. 이를 증명하듯 이 영화에 대한 IMDb 평점은 8.2점으로 논란만큼의 관심과 작품성을 인정 받았음을 알 수 있다. 영화자체의 내용도 내용이지만, 영화 자체가 N.W.A의 콘서트를 방불케하는 영상인데다가 레전드들의 비화까지 곁들인다는 것은 정말 향수와 오락성을 모두 잡았음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 관련리뷰 : 2015/10/22 - [영화/해외영화] - 초짜 마약상들의 야한 코미디 - 도프 (Dope, 2015) 


▲ 흥행가도를 달리던 N.W.A


  • 비하인드 스토리
  1. 영화의 원래 분량은 3시간 30분이었다. (출시 런닝타임 2시간 26분)
  2. R등급 영화 사상 최초로 오프닝 주간 수익 6천불을 넘긴 영화다.
  3. 모두가 알다시피 아이스 큐브를 연기한 오셔 잭슨 주니어는 그의 아들이다. 오셔 잭슨 주니어는 낙하산의 오명을 피하기 위해서 이 배역을 위해 2년여의 준비를 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하지만 이미 유전자가 아이스 큐브와 판박이임을 나타낸다. 
  4. '3'과 마찬가지로 이지-E의 아들 릴 이지-E 역시 아버지 배역에 오디션을 보지만, 아이스 큐브(제작에 참여)의 반대로 그 배역은 제이슨 밋첼에게 넘어가고, 릴 이지-E는 스텝으로 참여하게 된다.
  5. 오셔 잭슨 주니어는 배역을 위해 하루 12.000칼로리를 소비하는 다이어트를 실행하였고, 그 결과 22일만에 15파운드(약 7kg)를 감량 하였다.

 ▶ 관련리뷰 : 2015/12/13 - [영화/한국영화] - 꿈을 쫓는 젊은이들의 독백 - 어떤이의 꿈 (Life is but an empty dream, 2015) 


▲ 영화 속 프로듀서와 디제잉으로 이미지 세탁을 한 드레의 모습


 마치며...


 엄청난 논란, 그리고 흥행과 호평. 이 영화를 평가하는 텍스트들은 이미 그들의 평을 넘어선지 오래다. 그만큼의 화제를 모으고 있다는 증거다. 

  이 영화는 음악을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상식이상의 지식을 안겨 줄 것이며, 음악은 몰라도 헤드폰은 안다는 닥터 드레에 관한 비화(비록 미화됐지만)를 알 수 있을 것이다. 동시에 쇼미 더 머니보다 훨씬 고급진 퀄리티의 힙합을 선사할 것이니, 아직 못 보신 분들이라면 꼭 볼 만한 영화로 보인다. :")


 ▶ 관련리뷰 : 2015/09/29 - [영화/해외영화] - 악동들이 다시 뭉쳤다. - 앙투라지 : 극장판 (Entourage, 2015) 


▲ 파워풀한 렙을 선보였던 아이스 큐브역으로 나온 그의 아들



☞ 추천 : 힙합이란 이런 것

☞ 비추천 : 역시 돈의 힘은 과거 세탁도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해줌



★ 감자평점

- 스토리 : ★★★☆

- 노출 : ★★



※ 예고편



반응형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