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브 잡스, 그의 인간적인 면모, 그리고 아론 소킨 - 스티브 잡스 (Steve Jobs, 2015)

반응형


 감자의 줄거리 요약


  스티브 잡스 그의 인간적인 면모를 엿보다.


  1988년 맥킨토시 발표장. 당시 스티브 잡스(마이클 패스벤더)는 팹시의 부사장 존 스컬리(제프 다니엘스)를 영업하여 회사의 발전을 도모하게 된다. 하지만 출시 후 90일 동안 100만 대를 판매하고 이후 한달에 2만 대를 판매할 것이라는 잡스의 호언장담과는 달리 맥킨토시는 저조한 판매량으로 쓴 맛을 보게된다. 가격을 낮춰서 재도약을 노리자는 잡스의 의견과는 반대로 스컬리는 맥 사업을 처분하고 애플 2에 역량을 모으자는 의견을 내놓게 된다. 이 과정에서 잡스는 해고를 당하게 되고, 그는 NeXT(넥스트)라는 회사를 차려 자신을 해고한 애플과 맞서려 하는데...


 ▶ 관련리뷰 : 2016/01/04 - [영화/해외영화] - 진짜 셰프들의 전쟁이 시작됐다. - 더 셰프 (Burnt, 2015)


▲ 스티브 잡스하면 떠오르는 유명한 PPT 장면


스티브 잡스 Steve Jobs, 2015 제작
요약
미국 드라마 2016.01.21 개봉 12세이상관람가 122분
감독
대니 보일
출연
마이클 패스벤더케이트 윈슬렛세스 로겐제프 다니엘스 더보기
누적 관객수
68,061 명 (2016.02.19,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자세히




 스티브 잡스. 그의 인간적인 면모를 엿보다.


  모 영화평론가는 <스티브 잡스>를 보고 이 영화는 배우와 구성만 도드라져 전기영화로서는 실패에 가깝다는 평을 내렸다. 이준익 감독이 영화 <동주>를 촬영할 때 유아인이 동주역을 탐낸다고 하자, 그의 스타성 때문에 윤동주라는 케릭터가 묻힐까봐 그를 거절했다는 일화도 이와 비슷한 맥락일 것이다.


  하지만 이는 절반은 맞고, 절반은 틀리다고 생각한다. 전기라고 해서 그 사람의 업적을 중심으로 그릴 수도 있겠지만, 평전과 같이 그 사람의 내면을 평가할 수도 있는 것이라고 본다. 그리고 <스티브 잡스>는 후자에 해당하는 영화라고 본다. 그렇다면 영화에서 그리고 있는 잡스의 인간적 고뇌를 표현할 인물 중에 마이클 패스벤더보다 더 적격인 사람이 있을까? 감자는 감히 없다라고 생각한다.


  아마 헐리웃 배우를 통틀어서, 인간의 고뇌를 그보다 잘 표현할 수 있는 배우는 드물다고 본다. 그렇기에 잡스는 그의 것이 분명하다.


 ▶ 마이클 패스벤더의 다른 영화 : 2015/11/09 - [영화/해외영화] - 섹스 중독자의 고뇌를 그리고 있는 - 셰임 (Shame, 2011) 


▲ 평생의 친구이자, 애증관계인 스티브 워즈니악


  여기에 누구보다도 픽션을 사실처럼 만드는 재주가 뛰어난 아론 소킨(각주[각주:1])은 잡스의 인생 중 가장 드라마틱한 부분만을 모아서 가장 화려한 변주를 짜냄으로서, 잡스의 일대기를 멋드러지게 만든 것이다. 아마도 이러한 점 때문에 위의 모 영화평론가는 그런 평을 내린것으로 보인다.


  흔히들 잡스하면 떠오르는 수많은 업적들. 누구보다도 먼저 생각하고, 그 생각을 누구보다도 먼저 선도해가는 그의 스타일은 이미 수많은 언론지에서 다뤘다. 그리고 우리 역시 그 소식들중 몇 가지는 접해 보았을 것이다.


 ▶ 관련리뷰 : 2015/12/16 - [영화/해외영화] - 누군가의 끝은 당신의 시작이 될 수 있다. - 인턴 (The Intern, 2015) 


▲ 좌로부터 앤디(마이클 스털버그), 잡스, 조안나(케이트 윈슬렛)


  그렇기에 <스티브 잡스>에는 그의 업적보다는, 그의 인간적 고뇌를 담으려고 애쓴 흔적 아론 소킨의 노력이 보인다. 돈보다는 제품을 우선시하는 잡스의 사고관은 기본 베이스로 깔아두고, 그 위에 그가 가졌던 갈등들(예를 들어 리사를 딸이라 부르지 못했던 모습이나, 워즈니악을 평생 동반자로 여겼으면서도 '평생 무임 승차권'을 가진 자로 평가했던 부분들)을 그리는 데 애를 쓴 것으로 보인다. 그렇기에 마지막 장면, 리사에게 '네가 그 벽돌같은 것(미니 카세트)를 들고 다니는 것이 신경에 쓰였다'며 주머니에 500곡을 넣고 다니게 해주겠다는 부분에서 관객들은 감동을 느끼는 것이다. 


  이러한 뻔한 감동의 MSG를 누구보다도 잘 조합하는 이가 바로 아론 소킨인 것이다.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서 살아있는 신화(마크 주커버그)에 멋진 양념을 제공했던 그가 이번에는 평생 있지 못할 업적에 양념을 친 것이다.


  여기에 맡는 역마다, 그 깊은 심연의 끝까지 이끌어내는 마이클 패스벤더의 캐스팅은 그야말로 신의 한수였고, 이 신의 한수께서는 모든이의 기대만큼 아니 그보다 더 큰 감동을 선사한 것이다.


 ▶ 관련리뷰 : 2015/12/11 - [영화/해외영화] - 당신에게 마케팅을 판매합니다. - 시럽 (Syrup, 2013) 


▲ 자신을 해고한 스컬리와 만나는 잡스


 마치며...


▲ IMDb 평점

  솔직히 아론 소킨의 업적들은 정형화된 그것이 있다. 한 명의 영웅을 신격화해서 그에게 감동을 느끼게 하는 코드는 좀 진부하다. 그럼에도 이러한 진부함의 마력은 마치 마약과도 같아도 모르면 모를까. 한 번 먹어보면 끊을 수 없는 마력이 있다. 마치 김은숙 작가 표 신데렐라 물이 진부하게 느껴지면서도, 재미를 느끼는 것처럼 말이다. (그렇다고 아론 소킨과 김은숙 작가를 동등비교하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마력에 마이클 패스밴더의 매력을 더하니 이야말로 반칙이고, 관객들은 두 사람이 조합해낸 최상급 마약에 정신 차릴 틈도 없이 122분간 넋을 놓게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영화는 케릭터도 살고, 구성도 살아있는 작품인 것이다.


<p.s>

  1. 이 영화의 제작비는 3,000만 불이며 수익은 3,370만 불(미국 1,770만 + 해외 1,590만)이다.
  2. IMDb 평점은 7.2로 높은 편이다.

 ▶ 관련리뷰 : 크리드로 돌아온 록키의 스핀오프 - 크리드 (Creed, 2015)


▲ 조안나를 연기한 케이트 윈슬렛



☞ 추천 : 아론 소킨과 마이클 패스밴더라면 반칙이다.

☞ 비추천 : 혹자는 케릭터에 묻혀서 스토리가 안보인다고도 하더라.



★ 감자평점 (5개 만점)

- 스토리 : ★★★☆

- 노출 : 없음



※ 예고편



  1. 웨스트 윙, 뉴스룸과 같은 사실주의 드라마를 집필했고, 영화로는 머니볼, 소셜 네트워크 등이 있는 명 시나리오 작가 [본문으로]
반응형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