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부터 끝까지 조여주는 긴장감 - 부산행 (TRAIN TO BUSAN, 2016)

반응형

감자의 줄거리 요약

  진양 인터체인지 부근. 방역작업을 하는 사람들을 도심으로 들어오는 차량을 방역하고 있다. 방역을 하는 사람의 말은 인근의 바이오 단지에서 무언가가 새어 나왔고, 그로 인해 방역 작업을 하는 중이라 한다.


  한편 펀드 메니져인 석우(공유)는 딸 수안(김수안)과 부산에 살고 있는 친모에게 가기로 했지만, 석우의 일로 인해 약속을 어기게 된다. 하지만 계속 되는 딸의 요청에 석우는 일정을 잠시만 미루고 딸을 친모에게 데려다주기 위해 부산행 KTX 에 오르게 된다. 그 때 황급히 차량으로 들어선 낯선 여인. 뭔가 이상한 그 여인은 이윽고 차량의 승무원을 깨물었고, 승무원도 여인과 똑같은 증상을 보이기 시작한다. 그렇게 퍼지기 시작한 여인의 바이러스는 삽시간에 열차 전체로 퍼져 나가고, 객차 안은 순식간에 아수라장이 되어버린다. 


  재빨리 피한 사람들은 성경(정유미)과 상화(마동석) 부부들과 함께 간신히 바이러스가 없는 객실로 도망치는데 성공했지만,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들의 공격은 멈추지를 않는다. 얼마 뒤 대전으로 향하는 기차. 관제탑에서는 대전에 군인들이 통제를 하고 있다는 말고 함께 석우가 탄 기차를 대전으로 보냈다. 하지만 도착한 대전에서는 또다시 바이러스에 감염된 군인들에게 쫓기게 되는 석우와 사람들. 이들은 바이러스 감염자들의 공격을 피해 무사히 부산에 도착할 수 있을 것인가?




부산행 Train To Busan, 2016 제작

요약
한국 액션, 스릴러 2016.07.20 개봉 15세이상관람가 118분
감독
연상호
출연
공유정유미마동석김수안 더보기
누적 관객수
11,556,400 명 (2016.09.12, 역대 9위,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자세히



시종일관을 긴장감으로 몰고 가는 연출력


  어느 날. 시작된 바이러스 감염자들의 공격. 그리고 영문도 모르고 달아나야 하는 상황. <부산행>은 2016년 최고의 흥행작 답게 이러한 소재들을 바탕으로 최고의 블록 버스터를 완성시켰다. 좀비와 한국이라는 자칫 생소한 단어를 멋지게 결합시킨 이 영화는 정말로 대단했다. 이야기를 꾸려가는 힘도, 그리고 배우들의 케미도 모두 대단하여 이야기를 정말 몰입감 있게 끌고 가는데 성공했다.


  처음 시작은 한국땅에 이상한 바이러스가 있다는 것을 알려온다. 이미 많은 언론에서 이 영화가 좀비 영화임을 설명하고 있었기에, 관객들은 이미 그 바이러스가 어떤 것인지 눈치채게 된다. 그리고 다음 화면 화물차에 치인 고로니가 바로 일어나는 것을 본 우리는 이 다음의 화면이 좀비들의 공격이라는 것을 바로 알아차리게 된다.


  <부산행>은 초반부터 몰입감이 굉장히 뛰어나다. 앞 뒤 설명도 다 잘라먹고, 바로 좀비임을 알리는 진행은 처음부터 관객들을 정신없게 몰아치는데 성공한다. 그리고 그 몰아침은 어디즈음에서 멈출까 싶었는데, 그 바람을 무참히 밟아 버리듯 런닝타임 118분을 가득 채운 긴장감으로 관객들을 괴롭힌다. 오죽하면 '어? 벌써 위기(각주[각주:1])를 지나친거야?'하면 아직 영화는 전개(상승)을 지나치고 있을 만큼 영화가 보여주는 긴장감은 최근 등장한 한국 영화중에서는 가히 최고가 아닌가 싶다. 즉 위기도 미치지 않았는데, 영화는 정신 없이 관객들을 몰아부치고 있는 것이다.



▲ 좀비들을 뚫고 15호 칸에 도착한 석우. 하지만 사람들의 반응은...



  때문에 관객들은 이 영화에서 가장 중요하다 할 수 있는 '왜?'라는 사실을 망각하게 된다. 대부분의 영화에서는 '왜?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는 거지?'에 대한 설명. 즉 배경 설명에 극 초반의 상당부분을 할애한다. 하지만 <부산행>은 이러한 과정이 없는 것이다. 시작부터 바이러스의 공격으로 시작되는 영화. 그러면서 알아야 될 사실을 깡그리 무시해버리는 영화. 초반부터 관객들을 정신없이 몰아부쳤기 때문에 관객들은 '왜?'라는 사실도 잊고 영화를 감상하게 된다. 즉 그럴듯한 거짓말이 그렇지 못한 상황들까지 싸그리 덮어버리는 데 성공을 한 것이다. 이러한 연출 기법이 있기 때문에 <부산행>의 1150만 관객 돌파도 가능하지 않았나 싶다.


  반면.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다' 고, 1150만의 숫자에 비한다면 영화의 내실은 조금 빈약한 것도 사실이다. 그렇다고 이 영화가 보잘 것 없다는 것은 아니지만, 잘 해야 1000만을 바라 볼 영화가 1000만을 훌쩍 넘겨버렸다는 사실은 조금은 의아하다. 물론 배우들의 케미와 위에서 말한 연출의 대단함은 인정한다. 하지만 이 정도 사이즈의 영화에서는 있을 법한 관통하는 메시지가 없다는 점은 조금은 아쉬운 대목이다. 거국적인 메시지까지는 아니더라도 선명하게 어떠한 그림을 그렸으면 어땠을까에 대한 아쉬움이 남는 것이다.



▲ 가족을 위해 좀비들을 뚫고 전진하려는 상화


마치며...


  이 영화 정말 대단하다. 대단하다는 말은 이럴 때 쓰는 것이 분명해보인다. 비록 선명한 메시지의 부재는 아쉽지만, 타임킬링용 영화로서 이만큼의 상업적 성공을 일궈낸 것은 정말 대단하다. 물론 쌍끌이와 한국영화 붐이라는 호재도 있었지만, 그 호재의 중심에 있는 것 또한 <부산행>임을 감안한다면, 대단하다는 말로 밖에는 설명할 길이 없다. 특히 관객들을 끊임 없이 몰아치는 그 연출력은 새로운 상업영화의 신성이 탄생한 것이 아닐까 싶을 만큼 다음을 기대하게 만든다.



▲ 대전에만 도착하면 모든 것이 끝날 줄 알았는데...



▥ 추천 : 오랜만에 제대로 된 뻥을 구경하게 되었다.

▥ 비추천 : 메시지의 빈약함은 아쉽다.



★ 감자평점 (5개 만점)

- 스토리 : ★★

- 노출 : 없음



※ 예고편



  1. 극 문학의 구성 단계 중 발단 - 전개 - 위기 - 하강 - 대단원 중 위기 [본문으로]
반응형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