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그러운 여름날, 청춘의 한 페이지: 호토리 노 사쿠코 (ほとりの朔子, 2013)

반응형

감자의 줄거리 요약

  여름이 한창이던 어느 날. 사쿠코(니카이도 후미)는 어머니가 자란 마을, 미즈호 이모(츠루타 마유)가 사는 집으로 놀러 간다. 옆 집에 살고 있는 우키치(후루타치 칸지)와 조카 타카시(타이가)를 만나 계곡에도 놀라가고, 사쿠코의 여름은 한가로이 지나간다. 그러다가 우연히 우키치의 과거와 타카시가 후쿠시마 원전의 피해자라는 사실도 알게 되는 사쿠코는 어느 틈에 미즈호와 주변인들 사이에서 서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그러던 어느 날, 도쿄에서 미즈호의 지인이 내려오고 우키치까지 가세하며 이뤄지는 묘한 삼각 관계. 여기에 사쿠코는 타카시와 묘한 기류를 이루며, 이들의 여름은 따사로운 8월의 햇살처럼 점점 무르익어 간다.



▲ 여름날 이모와 함께 세타강가를 찾은 사쿠코


일상의 흐름처럼, 이야기를 담아낸다.


  <호토리 노 사쿠코>의 이야기는 싱그러운 8월의 어느 날을 자연스러운 일상처럼 담아낸다. 대학 입시를 재수하는 중 찾은 이모의 집. 그리고 만나게 되는 이모의 주변 인물들. 그들의 이야기는 복잡함이 없이, 자연스럽게 일상의 흐름을 보여준다. 그냥 살아가는 방식을 담아내는 각자의 이야기를 쏟아내는 이야기는, 사쿠코의 시선으로 그것들을 주워 담는다. <호토리 노 사쿠코>의 이야기는 매회가 사코코의 일기장과 같은 형식으로 그려져 있다. 8월 모일은 어떤 일이 있었고, 그 다음 날은 또다른 일이. 사쿠코의 일기장 속 각자의 이야기는 모난 곳이 없이 자연스럽기만 함을 발견한다. 


  가벼운 일기장과도 같은 사쿠코의 이야기는 그 흐름이 기분 좋음을 가져다 준다. 그 속에 있는 사쿠코의 싱그러움을 훔쳐보는 것 또한 이야기에서 기분이 좋아지는 이유다. 젊은 시절 인도네시아를 다녀온 적이 있는 이모는 번역 및 작가 생활을 하는 도중 유부남인 남자 친구를 만난다. 옆 집의 우키치 씨는 젊은 시절 깡패 생활로 젊음을 허비한 경험이 있고, 그 때문에 그의 딸 타츠코와는 사이가 불편하다. 여기에 우키치의 조카 타카시는 원전 사고의 피해자이자 우키지와는 또 다른 비밀이 있다. 이들의 관계는 일상의 그것처럼 굉장히 자연스럽다. 때문에 그것에서 파생되는 사쿠코의 일기장 역시 자연스러움을 그대로 닮는 듯 하다.


  이렇게 흘러가는 이야기 속 사쿠코의 일과는 매일이 즐겁다. 어쩌면 '사쿠코는 모든 것이 즐거운지도 모른다. 극의 제목 <호토리 노 사쿠코>는 '강가의 사쿠코'라는 뜻이다. 그래서일까? 영화의 이야기는 마치 물가에서 물장구를 하듯 굉장히 싱그럽다. 사쿠코를 연기하는 니카이도 후미의 풋풋함 역시 그것을 닮아 더욱 싱그럽게 다가온다. 싱그러운 8월의 일기장. 그리고 그 속에 담긴 사쿠코의 이야기는 그렇게 청춘의 한 페이지가 되어, 우리 곁을 맴돌게 된다.


관련리뷰
 이 영화의 감독 후카다 코지의 또 다른 영화 : 상처의 틈에서 가족의 화함을 찾다: 하모니움 (淵に立つ, HARMONIUM, 2016)


▲ 어찌 그녀에게 반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


마치며...


  <호토리 노 사쿠코>의 이야기는 풋풋함을 넘어 싱그러움이 가득 차 있다. 8월의 어느 날을 수 놓은 사쿠코의 여름은 청춘의 한 페이지가 되어 우리 곁을 맴돈다. 여기에 등장 인물들의 이야기는 싱그러움을 도우며, 이야기를 풍성하게 만들어준다. 그렇게 각자가 수놓은 이야기가 남아 <강가의 사쿠코>를 싱그럽게 만들어주는 듯 하다. 


  이 영화는 2시간 5분이나 됨에도 불구하고 전혀 지루하지 않다. 이야기가 들려주는 드라마는 자연스러운 그들의 이야기로 우리를 즐겁게 만들어준다. 더구나 여름날의 그것처럼 복잡하지 않음에 더욱 기분이 좋아진다. 그래서 <호토리 노 사쿠코>의 이야기는 그냥 기분이 좋아지는 것 같다.



▲ 여름의 싱그러움을 잘 담아내고 있다.


요약
일본 드라마 125분
감독
후카다 코지
출연
니카이도 후미츠루타 마유타이가후루타치 칸지  더보기








▥ 추천 : 이래서 일본 영화가 참 좋다.

▥ 비추천 : 동시에 일본의 영화의 이러한 점이 싫을 수도 있다.



★ 감자평점 (5개 만점)

- 스토리 : ★★☆

- 노출 : 없음



※ 예고편



반응형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