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술한 논리가 만들어낸 실망스런 공포의 상황 : 언프렌드 (Friend Request, Unfriend, 2016)

반응형

감자의 줄거리 요약

  로라(알리시아 데브넘 캐리)는 어느 날 자신에게 친구 신청을 해온 마리나(리슬 알러스)라는 아이를 알게된다. 친구가 0명인 아이. 하지만 그녀가 올린 독특한 사진들은 로라의 눈길을 끌었고, 그날로 로라는 마리나와 친구가 된다. 하지만 그녀의 음침한 모습에 로라의 친구들은 그녀를 거부했고, 로라 역시 분위기에 휩쓸려 마리나를 멀리하게 된다. 하지만 로라의 생일파티에 마리나만 빼놓은 사실을 그녀가 알게 되고, 두 다음날부터 마리나의 모습은 어디에도 볼 수가 없게된다.


  그리고 마리나의 신분이 모두 가짜였다는 소문이 들리고, 다음 날 로라의 SNS에 마리나로부터 한 통의 메시지가 날아오게 된다. 화면 속에는 마리나의 분신자살이 담긴 화면이 있었고, 그 화면이 나타난 다음날부터 로라의 친구들은 하나 둘 씩 사라지기 시작한다. 점점 사라지는 로라의 친구들, 그녀는 마리나의 저주로부터 친구들과 자신을 구해낼 수 있을 것인가?




빈약한 논리와 깜놀에만 의존하는 공포의 상황들


  <언프렌드>는 어느 날 SNS에서 다가온 친구를 의도치않게 배신하게 되고, 그로 인해 저주에 걸리는 한 여인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는 공포영화다. 로라는 주위에 친구가 많은 인기인이다. SNS 팔로우 수도 수백 명으로 적절한 인간관계를 누리며 살고 있다. 그러던 어느날 그녀에게 마리나라는 여인이 친구신청을 해오고, 친구가 '0'명에 불과한 그녀를 친구들은 이상하게 생각하지만, 로라만은 그녀를 받아들이게 된다. 하지만 자신의 생일파티에 핑계를 대고 마리나를 부르지 않은 로라. 그 일은 마리나에게 큰 상처를 주고 그녀는 분신자살이라는 극단적 선택을 하게 된다.


  영화의 초반은 로라라는 여인의 원만한 교우관계를 비취주다가, 그녀와는 상반된 마리나의 모습을 비춰준다. 그리고 친해지는 듯 하다가 한 순간에 멀어지게 되는 두 친구. 그리고 영화는 로라의 SNS로 마리가 극단적인 선택을 한 영상이 날아오면서, 급박하게 흘러가게 된다. 



▲ SNS 친구 맺기를 통해 급격히 가까워진 로라와 마리나



  이 영화는 현대 문명이 가지고 있는 SNS의 상황을 영화로 연결시키며, 거기서 발생하는 인간 소외 현상을 공포로 연결시키려 하고 있다. 그러면서 SNS가 자신의 의지로 컨트롤이 되지 않는 상황을 통해서 뭔가 일어날 것임을 경고하는 영화. 그 뒤로 예상했던 일이 벌어지며, 관객들은 영화가 주는 공포의 상황을 느끼게 된다.


  하지만 SNS와 공포를 연결하는 상황은 이미 <언프렌디드: 친구삭제 (2014)> 등의 영화에서 사용한 바가 있고(각주[각주:1]), 거기에 이 영화에서 보여주는 점이 다른 영화들에 비해 차별점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더구나 이리저리 휘둘리는 영화의 일관성 없는 공포의 논리는 아쉬움에 부채질을 하며, 관객들을 실망시키고 만다. 그나마 극 초반 '깜놀'하는 상황으로 잠깐의 무서움을 줬지만, 이나마도 점점 익숙해진다는 점에서 이렇다 할 공포의 상황을 엮는데는 실패한 것으로 보인다.



▲ 그리고 자신과 친구들에게 이상한 동영상을 보내기 시작한 마리나


마치며...


  공포의 상황을 엮으려는 억지스런 상황들. 여기에 공포의 논리 역시 그때 그때 다르다는 점에서 영화가 주장하는 상황은 무서움보다는 '뭥미?'의 아쉬움을 자아내고 만다. 특히 저주의 상황에서 발생하는 내용 역시 그냥 무서운 척을 하기 위해서 만든 상황이라는 점에서 논리보다는 억지를 보여준다.


  IMDb의 평점은 5.4점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상황과 비슷함을 보여주는 극의 내용은 신선함을 잃었고, 그렇게 만들어진 공포의 상황도 무섭지가 않았다는 점에서 5.4점이라는 점수는 다소 높게 느껴진다.



▲ 점점 가까워지는 위험. 로라와 친구들은 마리나의 저주로부터 벗어날 수 있을 것인가?


언프렌드 Friend Request, 2016 제작

요약
독일 스릴러 2017.02.09 개봉 15세이상관람가 91분
감독
시몬 베호벤
출연
앨리시아 데브넘 캐리리슬 알러스윌리암 모즐리코너 파올로 더보기
누적 관객수
23,006 명 (2017.02.17,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자세


▥ 추천 : ...

▥ 비추천 : 리메이크도 아닌 것이 똑같이 재미가 없다.



★ 감자평점 (5개 만점)

- 스토리 : ☆

- 노출 : 없음



※ 예고편



  1. 이 영화가 <언프렌디드: 친구삭제>의 리메이크 작이 아닌가 하고 찾아봤지만, 그런 내용은 없었다. [본문으로]
반응형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