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 좋은 감동을 선사하는 영화 - 그랜마 (Grandma, 2015)

반응형


 감자의 줄거리 요약


  여자친구와 헤어진 날 아침. 손녀 세이지(줄리아 가너)가 찾아온다. 예고도 없이 들이닥친 꼬마 불청객은 임신사실을 알리며 낙태비용으로 600불(정확히는 630불)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한 성격하는 엄마를 피해 할머니 엘(릴리 톰린)을 찾아온 세이지. 하지만 엘 역시 당장의 현찰은 없는 상황. 그때부터 할머니와 손녀의 돈 구하기 여행이 시작된다.


 ▶ 관련리뷰 : 2016/01/26 - [영화/해외영화] - 감동의 순간들을 담담하게 담아내고 있는 놀라운 작품 - 숏텀 12 (Short Term 12, 2013)


▲ 떠나려는 순간에 고장나는 자동차


동명영화
그랜마
(2014)
Grandma
(2000)
그랜마 Grandma, 2015 제작
요약
미국 코미디 79분
감독
폴 웨이츠
출연
릴리 톰린줄리아 가너마샤 게이 하든주디 그리어 더보기






 회자정리(會者定離) 그리고 거자필반(去者必返)


회자정리(會者定離) : 만난 사람은 반드시 헤어진다.

거자필반(去者必返) : 헤어진 사람은 언젠가 반드시 돌아오게 된다.


  어느날 예고도 없이 들이닥친 꼬마 불청객. 집 앞에 헝겁에 쌓인 자동차는 전 여자친구 바이올렛이 남긴 유품. 고장난채로 방치된 것으로 보아 사별 후 거의 운행을 안한 것으로 보이는 자동차와 함께 시작된 짧은 여행. 그리고 하루동안 겪게 되는 6개의 작은에피소드들은 엘의 지난날을 다시 조명한다.


  결말, 잉크, 유인원, 괴물, 아이들, 잠자리 라는 6개의 키워드들로 이루어진 작은 에피소드. 처음을 결말로 시작하는 독특한 구조의 이 영화는 올리비아와 엘의 헤어짐으로 이야기의 포문을 연다. 그리고 세이지의 등장은 엘의 삶을 재조명하기 시작한다. 


 ▶ 관련리뷰 : 2016/01/24 - [영화/해외영화] - 귤색, 황혼, 크리스마스, 그리고 소외된 우리들 - 탠저린 (Tangerine, 2015)


▲ 카페에서 쫓겨나는 엘과 세이지


  차가운 줄로만 알았던 엘. 하지만 '잉크'는 그녀의 따뜻함을 보여주고 있으며, 알파벳 'O'에 담긴 엘의 마음을 살짝 내비춰준다. 그리고 '괴물'을 통해서 그녀의 지난 날에 대한 반성을 그린다. 어쩌면 세이지의 할아버지 일지도 모르는 남자. 자신의 임신 사실조차 밝히지 않고 떠나버린 엘에게서 '그'란 존재는 마음의 빚이었던 것이다. 그리고 오래동안 방치했던 딸을 찾아간 엘은 딸과의 다툼으로 시작을 하지만 결말은 화해로 마무리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마지막 '잠자리'는 영화초반 '잠자리 - 엘 리드 시낭송회'라는 장면을 통해 알 수 있듯 그녀가 화려한 시절을 보냈던 시기를 의미한다. 그녀의 가장 화려한 시절을 함께했던 바이올렛. 그리고 짧은 시간이었지만 당시의 화려함(각주[각주:1])을 느끼게 해준 올리비아. 그녀와 헤어졌을 때 어깨의 잠자리는 물줄기를 맞으며 울었다. 그리고 오래된 자동차를 수리하던 중 수리공의 '데릴러 올 사람이 있느냐'는 말은 더더욱 그녀를 떠올리게 한 것이다. 그렇기에 엘이 새긴 두개의 문신 중 하나는 바이올렛, 그리고 'O'는 올리바이 일지도 모르는 것이다.


  간간이 동성애 문제, 그리고 낙태 이야기를 건드리고 있지만, 그보다 더 큰건 엘의 사랑과 삶을 그리면서 그 속에서 소소한 감동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올리비아와 헤어짐으로 시작한 영화는 올리비아를 만나게 됨으로 마무리를 짓는 구조를 통해서 만나면 헤어지고, 헤어지면 다시 만난다는 소소한 진리도 동시에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 관련리뷰 :  2016/01/06 - [영화/해외영화] - 박완서님이 그리워지는 영화 - 45년 후 (45 Years, 2015)


▲ 'O'라는 타투를 몸에 새기는 엘


 마치며...


 영화의 마지막 장면. 엘이 아무도 없는 길을 혼자 걸어갈 때 그녀가 가는 길을 가로등이 환하게 비춰주는 장면이 나온다. 아마도 영화는 마무리 장면을 그렇게 연출함으로써 비록 혼자 걸어가지만 그 길은 어둡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은 아닐까?


  IMDb 평점 7.0이라는 높은 점수를 받은 <그랜마>가 선사하는 감동은 억지스럽지도, 불편하지도 않다. 그렇기에 관객들은 79분이라는 짧은 런닝타임 속에서 벌어지는 여러개의 에피소드를 통해 엘의 삶을 자연스럽게 관망하게 되고, 그것을 통해 소소한 감동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 비하인드 스토리

  - 영화에 등장하는 오래된 자동차는 '1955년형 닷지 로얄'로 실제 릴리 톰린(엘)이 1975년에 구입한 자동차다.

  - 영화의 제작비는 6십만 불이며, 총 수익은 6백 9십만 불이다.


 ▶ 관련리뷰 : 2015/12/20 - [영화/해외영화] - 사랑이 남긴 지독한 흔적 - 러브 (Love, 2015)


▲ 책을 팔러간 카페에서 헤어진 올리비아를 만나게 되는 엘


☞ 추천 : 짧은 시간동안 여러개의 에피소드를 불편하지 않게 잘 엮어내고 있다.

☞ 비추천 : ...



★ 감자평점

- 스토리 : ★★★☆

- 노출 : 없음



※ 예고편



  1. 올리비아를 만나는 동안 그 시절 이후로 가장 많은 작품을 썼다는 대사가 등장한다. [본문으로]
반응형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