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게 무엇일까?: 크로닉 (Chronic, 2015)

반응형

감자의 줄거리 요약

  장기 요양환자의 간병을 맡고 있는 데이비드(팀 로스)는 자신이 맡은 환장에게 온 몸과 관심을 다하여 간호을 하게 된다. 때론 환자의 부인, 때론 환자 본인이 되어보는 그는 환자에게 이상하리만큼 전념을 다하고 있다. 그러던 어느 날 자신이 간병하던 사라(Rachel Pickup)가 죽은 새로운 환자(마이클 크리스토퍼)를 간병하게 되지만, 그를 위하려던 마음은 오해를 사게 되어 간병직에서 해고를 당한다. 


  그 후 여기저기를 방황하던 데이비드는 이번엔 말기 암 환자인 마사(로빈 바틀렛)를 담당하게 되지만, 그녀는 데이비드가 환자에게 최선을 다한다는 것을 알게 된 후 그에게 안락사를 부탁하게 된다. 


  이상하리만큼 환자에게 집착하는 데이비드. 그는 왜 가정과 생업을 버리고, 환자들에게 지나친 관심을 쏟게 된 것일까?




사는 건 무엇이고, 죽는 건 또 무엇일까?


 <크로닉>의 도입부분. 벌거벗은 여자를 힘겹게 씻겨주는 데이빗의 모습으로 시작하는 영화는 그 후 여인의 죽음 후 장례식까지 참석하는 그의 모습을 비춰준다. 여기까지는 직업의식이 투철한 간병인의 모습이라 할 수 있지만, 그 후 죽은 환자를 자신의 부인이었다고 말하는 데이빗의 모습은 어딘가 이질감이 생기기에 충분해 보인다. 


  그렇게 직업 의식이 투철한 데이빗은 이번에는 건축가였던 한 남자의 간병을 맡게 된다. 그리곤 이번에는 자신을 건축가라 말하는 데이빗의 모습. 여기쯤에 이르면서는 데이빗은 왜 그토록 환자들에게 자신을 투영하고, 환자들의 입장을 대변하고 싶은 것일까? 에 대한 의구심이 남는다. 하지만 그러한 의구심을 해결할 새도 없이 데이빗은 건축가였던 환자의 가족들에게 해고를 당한다. 그 이유 역시 데이빗의 지나친 친절이 불러온 오해.



▲ 에이즈 환자인 사라를 간병하는 데이비드



  그러던 영화는 이번에는 데이빗의 가정사로 눈길을 옮긴다. 이혼 후 오랫동안 떨어져있던 딸을 만나게 되는 데이빗. 그리고 딸이 의사라는 사실은, 그들은 왜 '의학' 쪽에 메달리고 있는가에 대한 또다른 물음표를 만들게 된다. 그러면서 밝혀지는 아들에 대한 비밀. 그리고 데이빗이 자신의 아들에게 했던 일들... <크로닉>은 그렇게 영화의 2/3가 지날 즈음 이야기가 가지고 있던 비밀의 열쇠를 풀어놓게 된다. 그리고 데이빗과 그들의 가족이 가진 아픔에 관해서도 비춰주는 이야기.


  영화는 데이빗이라는 한 남자를 통해서, 안락사 및 회복이 어려워보이는 장기 요양 환자들에 대한 이야기들을 비춰주게 된다. 그리고 그 과정을 지켜보는 우리들은 과연 사는 건 무슨 의미가 될 것이며, 또한 죽는 것은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일까에 대한 근원적인 질문을 하게 된다. 대단원의 막이 내리는 순간, 앞서 가졌던 질문들은 커다란 울림으로 바뀌어 우리를 괴롭히게 되는 것이다.



▲ 사라의 죽음 후 데이비드는 존을 간병하게 된다.


마치며...


  <크로닉>을 보는 내내 잊혀지지 않았던 팀 로스의 표정. 안에서는 더럽고 힘든 것을 처리하기에, 밖에서는 결벽증에 가까운 모습을 보여주는 데이빗의 모습. 그런 그의 모습을 보고 있노라면, 관객들은 데이빗의 표정을 고스란히 느끼게 될 것이다. 그리고 삶이 지탱하는 무게에 관해 다시 생각하게 되는 우리들. 


  영화는 그렇게 먹먹함을 안겨준 후 충격적인 결말로 우리를 데려간다. 그리고 그 안에서 벌어진 충격 속에서 앞선 질문들을 떠올리게 하는 이야기. <크로닉>은 결국은 죽음이란? 에 대한 큰 물음표만 던져 놓고, 그렇게 대단원의 막을 내리게 되는 것이다.


  IMDb 평점은 6.6점, 로튼 토마토 지수는 76% (신선 42, 진부 13)으로 준수한 점수를 주고 있다. 하지만 영화가 보여주는 먹먹함은 점수로 표현할 수 없다는 점에서 <크로닉>의 이야기는 긴 여운을 남기는 것 같다.



▲ 데이빗은 무엇을 위해 모든 것을 포기하는 것일까?


크로닉 Chronic, 2015 제작
요약
미국 드라마 2016.04.14 개봉 15세이상관람가 94분
감독
미첼 프랑코
출연
팀 로스비트시 툴로치사라 서덜랜드클레어 반 더 붐 더보기
누적 관객수
6,073 명 (2016.12.02,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역대 박스오피스







▥ 추천 : 죽음에 대한 커다란 물음표를 던지는 이야기.

▥ 비추천 : 죽음에 관한 이야기는 언제 들어도 불편하다.



★ 감자평점 (5개 만점)

- 스토리 : ★★☆

- 노출 : ☆ (환자들이 옷을 안입는 경우가 있다.)



※ 예고편



반응형
Designed by CMSFactory.NET